지각대장 존 비룡소의 그림동화 6
존 버닝햄 지음, 박상희 옮김 / 비룡소 / 199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 패트릭 노먼 멕헤너시!

지각대장 존의 이름이다. 이름을 외우는데만도 한참 걸린다. 존 버닝햄의 이름과도 같으니 혹시 작가의 분신?

내가 이 책을 처음 읽은 것은 4년 전인가 보다. 도대체 이 책이 주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얼른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물었더니 선생님들보고 아이들 말을 좀 잘 들어주라는 거 아니겠냔다.

작가의 다른 작품 <셜리야, 물가에 가지 마>를 읽으면서도 나는 비슷한 경험을 하였다. 작가가 우리에게 하고자 하는 말이 무엇인지?

그 느낌이 직접 와 닿는 다른 그림책과 달리 존 버닝햄의 그림책은 나에게 어렵다. 나의 사고의 폭이 좁아서 그렇겠지만.

책의 표지를 넘기면 손으로 쓴 듯한 글로,

"악어가 나온다는 거짓말을 하지 않겠습니다. 또 다시는 장갑을 잃어버리지 않겠습니다."라는 존의 반성문이 나온다. 이 책을 보면서 어떤 아이는 실제로 책을 들고 나와서는 "선생님, 누가 책에다 낙서 했어요."그런다. (장난이 아니고 진짜로!)

악어가 나와서 지각한 존에게 선생님은 늦게까지 학교에 남아 이런 글을 300번 쓰게 했다.

학교에 준비물을 언제나 챙겨오지 않는 아이들에게

"준비물을 잘 챙겨 오겠습니다."라고 100번만 쓰게 하면 다음 날 당장 준비물을 잘 챙겨온다는 어느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나도 신규교사 시절 그렇게 해 본 적이 있다. 아이들은 이렇게 반성문 쓰는 거 무지 싫어한단다. 이런 식의 반성문이 아닌 나름의 반성문을 쓰라고 하면 서너줄 쓰고 다 썼다고 가져온다. (사실 아이들 입장에서는 크게 반성할 것이 없을지도 모르겠다.)

우리 반의 미술 시간에 서예용구를 챙겨오지 않아 2시간 동안 앉아 있어야 하는 아이가 있었다. 그래서 그 친구에게 이 벌을 줬었다. 다음 날 준비물 가지고 오겠지 하면서. 그런데 다음 미술 시간에 학교에 오지 않았다. 이유를 물었더니 평소와 다름없이 아침에 가방을 챙기는데 어머닌 먼저 출근하시고 먹과 벼루가 어디 있는지 찾을 수 없어서 또 반성문 쓸까봐 학교에 안 왔단다. 그 때 우리 반 아이 4학년! 가슴이 쿵~ 하고 내려 앉았다. 그 때 아이에게 지은 잘못 때문에 나는 아직도 마음이 불편하다. 아이들에게 주는 이러한 벌은 썩 좋은 약이 아닌 것 같다. 아이가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려는 의지가 없는데 그걸 교사가 강압으로 고치려 한다고 해서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한 번 더 느꼈다. 아이를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은 정말 어려운 일이지만 감동과 감화밖에 없다는 생각을 요즘 부쩍 많이 한다.

어쨌든 존은 세 번의 거짓말(선생님에게 그것은 거짓말이었다.)을 통해 반성문을 300번 써야 했고, 큰 소리로 "다시는 사자가 나온다는 거짓말을 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다시는 바지를 찢지 않겠습니다."를 400번 외쳐야 했다. 또 "다시는 강에서 파도가 덮쳤다는 거짓말을 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다시는 옷을 적시지도 않겠습니다."라고 500번을 써야 했고 한 번만 더 거짓말을 하고 지각을 했다간 회초리로 때려준다는 협박(?)을 듣기까지 한다.

나는 이 글을 읽으면서 내가 선생이라서 그런지 존의 마음보다도 선생님의 마음이 더 이해가 되었다. 왜 선생인 나는 아이들을 100% 믿지 못하는 걸까? 그들의 습관성 거짓말(?)에 여러 번 상처를 받고 난 후 선생도 이제 무엇을 믿어야 하고 무엇을 믿지 말아야 하나를 고민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

우리 교실에 존은 몇 명이고 나는 그들의 어떤 선생일까?

참으로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그런 동화다.

영국의 대안학교 '서머힐 스쿨'을 졸업한 작가의 학교에 대한 비판이 잘 드러나 있는 생각거리 많은 동화책을 우리 아이들에게 읽어 주던 날 아이 하나가 이렇게 말하면서 이 책에 대한 나의 복잡한 마음을 모두 정리 해 주었다.

"선생님, 존이 말한 것은 모두 사실이잖아요. 그런데 왜 선생님은 존의 말을 안 믿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