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별 스쿨 라이프 - 공부 스트레스에 친구를 잃어버린 대한민국 초등생을 위한 감성 판타지
이송현 지음, 이송은 그림 / 찰리북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별에서 학생으로 산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2학년 우리 아이들을 보면 학교에는 공부보다는 놀기 위해 오는 거 같다. 점심시간이면 운동장에서 열심히 뛰어 놀기도 하지만, 10분의 짧은 쉬는 시간에도 딱지치기, 카프라 쌓기, 연결큐브로 팽이 만들어 시합하기 등으로 꿀 같은 시간을 보낸다. 아이들은 놀기 위해 세상에 온다(2007, 편해문)는 책의 이야기처럼 놀이는 아이들의 친구다.

그렇다면 고학년 아이들이 느끼는 지구별 스쿨 라이프는 어떤 모습일까?

외계인은 은하계를 공부할 때 지구별 학교생활이 가장 재미있을 것 같아 기오의 몸을 빌려 지구별 생활을 시작한다. 밥 먹을 때면 밥알을 세던 기오가 이것저것 골고루 잘 먹는다. 지우개도 빌려 주지 않던 까칠했던 기오가 미술 시간에 선뜻 물감을 빌려준다. 심한 오이 알레르기로 오이를 먹으면 쓰러지던 기오가 신나게 오이 무침을 먹는다.

유찬이가 기오 아닌 것 같은 기오에게 묻는다. “너 누구냐?”

공부 잘 하는 아이 몸속으로 들어가면 스트레스도 없을 거고 마음껏 뛰어 놀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지구별로 오면서 외계인은 기오를 선택했다. 그러나 시험 치기 싫어 피해 온 지구가 더 시험지옥이라니!

유찬이는 놀려고 지구를 찾은 외계인과 신나게 놀기로 마음을 먹는다. 축구나 야구를 하고 싶어 하는 외계인에게 공부벌레 윤기오랑은 아무도 축구, 야구 안 할 거라고, 친구가 많은 애 몸속에 들어가지 그랬냐고 묻는다.

난 지구별에 오래오래 머물 계획이었어. 그러려면 내가 진짜 기오 속에 들어 있는 걸 아무도 몰라야 했지. 윤기오라면 내가 마음대로 새로운 기오를 만들어도 다들 이상하게 생각 안 할 테니까. 아무도 신경 쓰지 않잖아. 윤기오 따위는.”

외계인 기오의 말에 가슴이 철렁한 유찬이처럼 나도 덩달아 가슴이 철렁했다. 엄마가 조정하는 대로 시간 맞추어 열심히 학원 다니던 공부벌레 기오는 친구 없이 행복했을까?

일 년의 학급살이를 위해 교사들은 2월에 새 학기를 준비한다. 다양한 학급경영 활동들이 일 년 동안의 아동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 지금까지의 시행착오를 거울삼아 새 학년 계획을 세운다. 이러한 고민의 중심에는 어떻게 하면 다툼이 없는 사이좋은 반을 만들 수 있을까?’어떻게 하면 성장 가운데 배움을 줄 수 있을까?’가 있다. 이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려면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해야 한다. 친구사랑 주간, 학교 폭력 예방 주간에 그저 사이좋게 지내자고, 친구를 괴롭히지 말자고, 좋은 친구가 되어 주자고 말만 할 것이 아니라 좋은 책 한 권 읽어주면서 이야기를 풀어 보면 좋겠다. 외계인에게 친구를 돌려달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유찬이 같은 친구가 있는 교실이라면 소외받는 친구 없는 신나는 교실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서로 사이좋게 어울리는 교실을 꿈꾸는 내게 이 책은 그래서 참 고마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