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험학습을 다녀왔다.

통도사 성보박물관에서 해설 봉사하시는 분의 설명을 듣고, 금강계단을 한바퀴 돈 후, 통도 환타지아로 향했다.

답사를 갔던 날, 비가 내려서 행사 당일 날씨가 무척 걱정 되었다.

통도사에 여쭈어 보니 비가 오면 공양간에서 밥을 먹을 수 있게 자리를 마련해 주시겠다고 했다.

그러면 성보 박물관 안에서 탱화 따라 그리기를 해야 하나 어쩌나...

다행히 날씨가 좋아서 어제 체험학습 일정을 무사히 소화했다.

통도 환타지아 놀이공원에서 2시간의 자유 시간을 주었고, 아이들은 모둠별로 움직이면서 열심히 놀이기구를 탔다.

어느 반 선생님은 놀이기구 무서운 것 탈 줄 아는 아이들과 못 타는 아이들로 먼저 나눈 다음 팀을 짜라고 했다 한다.

미처 그런 것까지 생각하지 못하고, 아이들이나 나나 친한 친구와 짝 하는 것을 기뻐했는데, 정작 데리고 나가 보니

무서운 거 못 타는 아이들은 늘 친구들을 기다려야 되는 난처한 상황이 발생했다.

그래도 그럭저럭 다들 열심히 탔고, 신 나는 시간을 보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점심은 통도사에서 사 먹기로 했는데, 아이들이 자리를 펴고 밥을 먹는 동안 그 주위에서 조금 지켜 보고 있었다.

우리 반 아이들이 도시락 뚜껑에 팀별로 김밥이랑 베이컨말이밥이랑 유부초밥이랑... 하나씩 덜어서 맛 보라며 준다.

그것만 먹어도 배가 빵빵해졌다.

아이들 잘 가르쳐서 선생님 챙긴다며 부러워들 하셨는데..

가만 생각해 보니 내가 아이들에게 들인 공 덕분인 것 같다.

한 달에 한 번 생일 잔치를 하면서 아이들에게 간식을 챙겨 주는데

"선생님 먼저 드세요."라는 말을 꼭 하고 "잘먹겠습니다." 한 후에 먹으라고 가르쳤던 것을 우리 아이들이 기억하고 챙긴 듯하다. 아이들은 가르치면 배운다는 생각이 들었다.

누군가 힘들어 보이면 옆에서 꼭 도와주라고 신신 당부하면서

선생님이 무거운 짐 들고 있으면 좀 들어드릴까요? 하고 물어보기도 하라고 했더니

얼마 전에는 수줍어 하면서 묻는 아이들도 보였다. 음... 기특한지고!!!

아름다운 가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