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의 맛 보름달문고 58
김남중 지음, 노석미 그림 / 문학동네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금 무서운 이야기가 담겨 있나 하고 골랐다.

아이들은 무서운 이야기를 좋아하는데... 앗, 귀신이다! 이런 류의 책은 읽히고 싶지 않았다.

그래도 김남중 작가니까 이야기의 알맹이는 탄탄할 거라고 믿었다.

공포의 맛이라는 제목만 봐도 으스스 하지 않은가!

그런데, 이런 기대와는 다른 내용들이다.

우리 주변의 일을 호들갑스럽지 않은 담담함으로 풀어냈다고나 할까?

여섯 개의 이야기들 하나하나가 다 정겹다.

 

<그대로 멈춰라>에서 할아버지는 닭의 소리를 흉내내면 벌에게 쏘이지 않는다고 한다.

비비탄으로 말벌의 집을 잘못 건드린 주봉이와 친구들은 말벌의 공격을 받는다.

주봉이는 할아버지에게 배운 대로 닭울음 소리를 내지만, 말벌의 공격을 피할 수 없었다.

할아버지는 그럴 때는 닭소리를 내면서 그대로 멈추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신다.

주봉이가 달렸기 때문에 사단이 난 거라고.

할아버지 말씀이 정말일까?

 

<공포의 맛>을 읽으면서는

김은영 작가의 동시 '닭들에게 미안해'가 생각이 났다.

어릴 때 키우던 닭을 집에서 잡았을 때 동생이 엉엉 울었는데,

밥상에 올라온 닭볶음탕이 정말 맛있어서 동생이 밥을 엄청 맛있게 먹었다는 친구의 이야기도 생각이 났다.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공포의 맛'이란 어떤 맛일까?

영화 'P짱은 내 친구'도 살짝 떠오르는 그런 내용이었다.

그런데, 칠면조 백숙의 맛이란 어떤 맛일꼬?

 

<부드러운 입술>을 읽으면서

나도 개한테 물려 봤었는데...

난 아무 잘못도 안 했는데...

녀석도 그 때 새끼를 갓 낳았었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대진이랑 수호랑 상철이가 친하게 지내게 될 것 같아 기분이 좋다.

그런데, 개에게 물리면 개의 꼬리털을 잘라 태워 상처에 바르면 된다니...

이 책에는 참으로 다양한 민간요법(?)이 등장한다.

 

<하늘을 나는 금붕어>에서 남의 집 연못에 있는 금붕어와 잉어를 낚는 대담한 꼬마 녀석을 만난다.

금붕어를 얻고서는 비밀을 지키겠다던 친구는 더 많은 친구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아이들은 너도나도 금붕어를 잡아 달라고 유민이에게 말한다.

엄마에게 사실을 고백한 유민이, 옆집에 가서 직접 사과를 하러 가라는 아빠.

하지만 일은 의외로 잘 풀린다. 다행^^

 

<토끼 잡으러 간단다>, <큰 산에는 호랭이가 산다>를 읽으면서 토끼도 만나고, 호랭이도 만나고.

그러다 보면 어느새 끄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