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배님께서 학급 어머님들과 학부모 간담회를 하신다고 그 자리에 초대를 하셨다.

어머니들께 독서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달라는 것이다.

나보다 독서에 대한 조예가 더 있으신 분인데, 번데기 앞에서 주름 잡는 격이 될까 걱정.

게다가 동네 주민이라 이렇게 안면 트고 나면 오며 가며 인사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하는 애매한 상황이 되면 어쩌나 싶기도 하고... 걱정이 되었다.

그래도 존경하옵는 선배님의 부르심을 받잡고!!!

약속 장소로 나갔다.

1. 만화책만 읽으려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책은 좋아하고 잘 읽는데 책의 내용은 모르겠다고 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3. 어휘력이 낮은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4. 책 안 읽으려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5. 권장도서 목록 믿어도 될까요?

책읽기에 정답은 없는 것 같다.

우리 아이에 맞는 어떤 포인트를 잘 잡아주기 위한 엄마의 노력이 있어야 할 것 같다.

그림책 읽어주기, 아이 책에 관심 갖고 함께 읽기!

그런데 엄마가 바빠서 어떡하나?

직장맘이라도 시간 쪼개어서 아이랑 책 읽는 일을 시작했으면...

우리 아이 조금 더 크면 이제는 하려고 해도 하기 힘들 것 같다.

엄마는 책 안 읽으면서 아이보고 읽어라고 말만 한다면 아이들에게 책 읽기는 고된 또 하나의 숙제가 될 것.

내 아이의 즐거운 책읽기를 위해 재미있는 책을 골라보려는 노력도 필요할 것.

이야기를 마치고 나오는데, 선배님께서 족지와 함께 책 세 권을 주신다.

영근샘의 토론책은 읽었지만, 갖고 싶었던 책이었는데 그래서 더욱 반갑다.

00씨, 친애하는

언제 생각해도 따뜻하고 총기발랄한 00샘!

최근 혁신 학교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이런 저런 생각들이 많답니다.

혁신학교에 00씨같은 교사가 넘치면 좋겠죠.

최근 이영근샘의 토론 교실은 우리 동학년 토론 연구회의 주요 텍스트기도 하고

제가 요즘 토론 공부를 하는 중이라 00씨에게도 권합니다.

매일매일 아이들과 거듭나는 기적같은 사랑의 교실에 그대 있으라!

 

선배님은 확실히 나를 과대평가하고 있구나!

그래도 싫지 않은...

그래서 더욱 기분 좋은...

 

 

 

두 책은 천천히 읽어보아야겠다.

책 좋아하시는 선배님이 권해주신 책이라

더욱 따뜻하다.

아직 다 읽지 못한 혁신학교 책의 압박이 있긴 하지만 홧팅!

 

참, 이 글 제목에 대한 답은

엄마인 우리가 각자 찾아 보아야 할 것이라는 것.

저절로 되는 일은 없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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