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를 보다 - 동물들이 나누는 이야기
윤여림 글, 이유정 그림 / 낮은산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 대한 글을 아주 자세하게 읽은 적이 있다. (최은희 선생님의 책이었을까?)

그 때 책의 내용이 굉장히 강렬하게 와 닿았다.

그래서 꼬옥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이렇게 만나는 책들은 이미 강렬한 인상을 받아 버려서 정작 책과 맞대면을 할 때

김이 새는 경우가 있다.

이 좋은 책을 이렇게 조금 김이 새어 버린 상태에서 만나다니!

책의 내용을 다 알아버려서 쿵~ 하는 마음은 없었지만,

누군가 이 책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본다면 그런 마음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어릴 때부터 동물원 노래를 부르던 희망양~

부산에 곧 큰 동물원이 생긴다는 말이 있었던 지가 10년은 넘은 것 같은데,

아직도 동물원이 생겼다는 말은 들어보지 못했다.

대신 얼마 전 다녀온 실내 동물원 '주렁주렁(zoo lung zoo lung)에서

아이들은 실컷 동물을 보고 만졌다.

아이들이 직접 만져 볼 수 있어서 참 좋기는 했는데,

많은 아이들의 손에 시달려 힘이 없어진 녀석들의 모습을 보는 마음은 짠했다.

고2 때 뜬금없이 동물원을 가자고 한 친구를 따라 둘이서 동물원에 간 적이 있었는데,

손님없는 그 동물원은 어릴 때 엄마 손 잡고 사람 속을 비집고 들어가서 보았던

멋지고 근사한 환상 세계 같은 곳이 아니라

더럽고 냄새나는

다시 오고 싶지 않는 장소가 되어 있었다.

그 때문인지 그 동물원도 곧 문을 닫아 버렸던 기억도 이 책을 읽으면서 새록새록 떠오른다.  

만물의 영장인 인간이...

서로를 바라보아야 할 그들에게

참 못할 짓을 많이 하는구나 싶었다.

이 책을 보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