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는 잡아먹는 게 아니야! - 어쩌다 진짜 친구가 되어 버린 뱀과 도마뱀 이야기
조이 카울리 글, 개빈 비숍 그림, 홍한별 옮김 / 고래이야기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무심코 펼쳐 든 책에서 얻은 유쾌함은 가슴에 오래 남는다.

아침독서 신문을 보고 내게 책을 보내주신다는 쪽지와 함께 고래이야기 출판사에서 보내 주신 책 한 권!

그냥 받기 죄송해서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책 속에서 출판사의 다른 책들 소개를 보고, 내가 정말 좋아하고 많이 소개했던 책들을 낸 출판사라는 것을 알았다. 갑자기 책을 좀 더 경건한 맘으로 대하며.

출판사가 낸 앞선 책들의 훌륭함을 믿고 다음 책을 선택하는 독자들도 있다는 점에서 출판사는 책  한 권, 한 권에 정성을 가득 쏟아야 할 듯하다. (참고로,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이 출판사의 책은 <<짧은 귀 토끼>>와 <<내가 라면을 먹을 때>>다.)

 

말많은 도마뱀과 뱀이 따뜻한 곳을 찾다가 서로 친구가 된다. 꼬리가 멋지다고, 다리가 멋지다고 칭찬하면서 서로 친구가 되기로 맘 먹는다.

에피소드 한 편 한 편은 무척 짧아 호흡이 긴 책을 읽지 못하는 아이들이라도 쉽게 읽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게다가 이야기 속에 담겨 있는 내용들은 직접적이지 않으면서 우리 어린이들에게 머리 속으로 작가가 하고자 하는 바를 생각해 볼 여백의 미를 남긴다. 책은 그저 읽고 덮는 것이 아니라 행간의 의미를 읽을 수 있을 때 그 읽기가 가치를 발휘하다고 믿는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참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이야기 한 편 한 편이 웃음을 자아내게도 하고 '어머낫!"하고 외쳐 보게도 한다.

그렇지! 친구는 잡아 먹는 것이 아니지! 그런데 서로 비밀 이야기를 하자던 도마뱀과 뱀! 도마뱀의 슬픈 가족 이야기를 먼저 들은 뱀이 더 이상 입을 열 수 없었던 사연은 무얼까? "친구는 잡아먹는 게 아니지!" (이 말의 의미를 알려면 책을 보아야 한다.)

동전 한 닢을 가지고 사업을 하자고 하던 두 동물이 사업의 시작은 잘 했는데, 사업의 끝에서 물건을 다 팔았지만 돈을 하나도 팔지 못한 이야기는 우리 반 아이들에게도 꼭 읽어주고 싶은 에피소드다.

 

친구를 사귀는 것은 아이들에게 있어서도 큰 과업이지만 어른들에게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티격태격하면서도 서로를 받아들이는 두 동물을 통해 우리를 되돌아 볼 수 있다. 서로의 장점을 넘어 단점까지를 수용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친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내게는 참 좋은 책이었다. 알려지지 않아 섭섭했던 책 <<쟈쟈표도르, 말하는 고양이와 개>>를 읽었을 때의 느낌과도 통하는 책. 실현되지는 않았지만 독서관련 라디오 프로그램이 기획되었을 때, 도서추천위원으로 활동할 뻔 한 적이 있었다. 프로그램이 기획단계에서 명을 달리해서 그럴 기회가 없었지만, 그 때 책을 소개할 때 <<쟈쟈표도르...>>를 추천했었는데, 이 책도 그 때 그 책처럼 내 몸을 적당히 느슨하게 해 주었고, 적당히 미소짓게 해 주었고, 적당히 기분좋게 해 주었다. 우리 반 아이들에게 소개해 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