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기적의 공부법 - 초등학생이 꼭 익혀야 할, 명진어린이책 08
야스코치 데츠야 지음, 김현영 옮김 / 명진출판사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희망이에게도 읽혀보고 우리 아이들에게도 도움말을 주고 싶어서 골라 본 책이다.

공부하는 법을 몰라 열심히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아이들이 많으니 틀림없이 도움이 될 거라 여겼다.

아이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는데, 어른인 내가 보기에는 특별한 이야기는 없다. 우리가 이미 다 알고 있는 것들을 한 번 더 강조해 두었다고 보면 되겠다.

단, 3장의 암기력이 좋아지는 9가지 방법은 다시 되새겨 볼 필요가 있겠다.

첫째, 반복, 또 반복하여 머릿속에 그림 그리기

둘째, 암기할 내용은 모두모두 화장실 문 앞에!

한자의 사자성어를 하루 한 개라도 좋으니까 화장실에- 한 번 들어갈 때마다 5번씩 소리 내어 읽어보란다. 화장실에 가지 ㅇ낳을 때도 한 번 볼 때마다 5번씩 소리 내서 외워보면 적어도 하루에 50번은 외울 수 있다는 것. 이것을 2년 가능하면 3년 동안 날마다 반복하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 사자성어 달인이 되어 있지 않겠는가! 하는 것.

셋째, 기억관리의 비밀은 '접시 돌리기 암기법'을 이용하기

접시 돌리기 암기법이란 여러 개의 접시를 떨어뜨리지 않고 돌리려면 다음 접시를 돌리고 난 후, 떨어지려고 하는 아래 접시를 다시 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처럼 단어 10개를 외울 때, 한 단어를 20번씩 해서 모두 200번 외우는 것 보다는 10개의 단어를 함께 외우는 일을 20번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한다. 이건 외웠으니까 통과가 아니라 흔들리기 시작하는 접시를 한 번 더 돌려 주듯 외운 뒤에도 가끔 다시 외우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며칠 뒤에 다시 외웠을 때 까먹은 단어가 있다면 그 단어들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반복해서 다히 외울 것.

넷째, 모르는 것만 적는 '내 맘대로 공책' 가지기

공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마법의 주문 '낭건 능흥 목자 우순'의 능과 관계한 것으로 잘 기억나지 않는 내용이나 틀린 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공책 하나에 적어 두는 것이 공부하기에 도움이 된다는 것.

마법의 주문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낭 : 낭독. 외우려면 소리내어서 읽기

건 : 건강. 잘 자고, 잘 먹고, 걱정은 버리기

능 : 능률. 공책에는 모르는 것만 적기

흥 : 흥미. 실허어하는 과목이 잇으면 그 과목 선생님 말씀에 귀 기울이기

목 : 목표. 꿈과 목표를 가지기

자 : 자기 관리. 참고 끝까지 해내는 습관 들이기

우 ; 우선순위. 공부는 순서가 중요, 싫어하는 과목 우선 공부하기

순 : 순수. 선생님의 말씀을 순수하게 받아들이기

다섯째, "엄마 아빠, 나 지금 공부해요." 하며 티나게 공부하기

소리내어 공부하는 것이 머리에 더 잘 들어간다는 사실 기억

여섯째, 흐름을 읽고 머릿속에 기억상자 만들기

일곱째, 한 과목에 한 권의 참고서로 공부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

여덟째, 1퍼센트의 차이점, 틀린 문제 다시 보기

오답 노트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시험을 치면 같은 문제를 또 틀리는 아이들, 점수를 올리려면 이 부분을 잡아주어야 할 것 같다.

아홉째, 우등생의 지름길은 질문, 또 질문

이 책은 공부도 노는 만큼 즐겁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어른들의 몫이라고 이야기하는데, 아이들이 이걸 알기란 쉽지 않을 것 같다. 아는 것의 즐거움, 우등생들은 잘 알고 있을까?

어쨌든 이런 책을 읽은 아이와 읽지 않은 아이는 어떤 면에서라도 작은 차이가 있었으면 좋겠다.

요즘 학교에서는 복습노트를 강조하고 있다. 평소에 배우고 익힌 것을 오래도록 머리에 남도록 하기 위해서는 복습이 필요한데, 보다 효과적인 복습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고 있다. 문제는 아이들의 마음인 것 같다. 어떤 방법을 제시해도 그걸 자기 것으로 소화하는 아이들은 공부가 되는 아이들이고, 어떤 식으로 해도 하나마나 한 아이들은 성취가 미약할 수 밖에 없음이 안타깝다. 어떤 동기부여로 그들을 잡아줄 수 있을지 고민, 또 고민이다.

인생의 목표 의식을 가지고 꾸준히 해 내도록 도와주는 어른의 몫을 다하기 위해 이 책을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