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어 주는 로봇 저학년을 위한 꼬마도서관 53
정회성 지음, 원혜진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월에 아이들을 만나면 책을 왜 읽어야 하는가를 생각하게 하는 책들을 권하곤 한다.

그 대표적인 작품이 많은 아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책 먹는 여우>>다.

이 책은 바로 <<책 먹는 여우>>를 생각하게 하는 책을 권하는 그런 책이다. 새로운 목록을 하나 추가하게 되었다.

아이들에게 독서지도를 하면서 내가 왜 이런 걸 하나를 생각해 본 적이 있었다.

나는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바르게 자랄 수 있다고 믿기에 열과 성을 다하여 이 일을 한다.

물론 책을 정말 잘 읽는 아이들 중에서도 양보와 배려가 부족하고 많은 다툼이 있는 아이들도 있지만,

책 속에서는 항상 바르게 살라고 이야기 하고 남의 처지를 이해하라고 가르친다.

시간은 걸리겠지만, 그렇지 못한 아이들도 분명 서서히 변하지 않을까 하고 믿고 있다.

책을 제대로 읽은 아이들이라면 책 속의 많은 이야기를 무시할 수 없지 않겠는가 말이다.

 

한 마을이 있었다.

사람들의 감정은 메말랐고 도시는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는 사람들 때문에 더럽기까지 했다.

도서관장은 이 사람들에게 책을 읽혀야 겠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책 읽어주는 로봇, 보보를 데리고 온다.

하지만 마을 사람들은 누구도 책을 읽으려 하지 않았고 보보는 할 일이 없었다.

아니네. 보보는 아이들의 심심풀이 놀림감이 되어버렸구나!

어쩔 수 없이 사람들에게 책 읽기를 강요하기로 했다.

보보가 읽어주는 책을 들으면 도장을 주는데 그 도장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사회 봉사활동을!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오지만 그저 올 뿐 보보의 책 읽어주는 소리는 여전히 듣지 않는다.

보보의 이야기 또한 기계음이라서 전혀 사람들에게 와 닿지 않는다는 것도 문제였다.

그런데, 링링이라는 꼬마는 처음부터 보보를 받아들였고, 링링에게 책을 읽어주는 사이, 또 스스로 혼자서 책을 읽는 사이 보보에게 감정이 생기기 시작했다. (책을 읽으면 이렇게 감정이 생기기도 한다는 거다. 로봇에게조차 감정이 생긴다는데, 사람이야 당연하지 않겠는가!) 감정이 생겨서 읽어주는 책, 사람들의 인기를 끌기 시작한다. 보보가 읽어주는 책을 많이 들은 사람들은 이제 스스로 책을 찾아 읽기 시작한다. 책읽기의 발달 단계에 제대로 들어서게 된 거다.

이 마을은 아름다운 생각들을 하는 사람들이 살게 되었으니 아름답게 변했겠지!

 

이야기 중에는 "어머, 어쩜 좋아~"라는 말을 하게 하는 갈등의 장면도 나온다. 보보의 위기가 어떻게 극복되는지를 읽으면서 이 책이 주고자 하는 바를 우리 아이들이 잘 씹어 먹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책을 읽는 아이들이 내뱉는 말~ "책읽기가 게임보다 재미있어!"

올해 우리 아이들에게서도 이 말을 꼭 듣고 싶은데,

1학기의 독서 지도는 너무 느슨했던 것 같다. (웬수같은) 국가수(성취도 평가) 때문에 독서지도는 정말 어려웠다. 그저 아침독서활동으로만 만족했으니 말이다. 2학기는 정말 제대로 해 볼 생각이다. 이번 여름방학에 잘 준비해서 말이다.

이 책이 아이들에게 책읽기에 관한 고민을 풀어보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