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쩡한 이유정 푸른숲 작은 나무 13
유은실 지음, 변영미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머리말부터 맘에 쏘옥 들었다.

멀쩡한 척 했던 작가의 어린 시절.

나는 이 책이 단편 동화집이라는 것을 몰랐고, 이유정이라는 도움이 필요한 어떤 아이에 관한 이야기일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다.

책은 제법 유명해서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이번에서야 인연을 맺는다.

책을 다 읽고 유은실 작가의 책이니 읽어보라고 하니 남편이 어떤 내용이냐 묻는다.

우리 주변 아이들 이야기지, 뭐. 조금 힘없는 아이들의 안타까운 이야기!

했더니 자기는 슬픈 이야기, 특히 아이들 이야기에서 슬픈 이야기를 만나는 것은 싫다고 한다.

아, 이 책은 그냥 슬픈 이야기가 아니라 슬픈 가운데 희망의 마음 하나를 품게 해 주는 이야기지! 하면서 맨 마지막에 나오는 가장 짧은 이야기인 <눈>을 권해 보았다. 다 읽고는 내 말에 공감한다며 끄덕끄덕~

 

<눈>

불공평한 세상에 불만이 많은 내가 그래도 공평한 무엇을 찾다가 엄마랑 함께 생각해낸 것이 바로 '눈'이다.

엄마는 하나님께 "공평하지 않은 세상에 영지가 공평함을 나누어주는 아이가 되도록 해 주십시오."라고 기도하신다.

가난해서 장갑도 없어 만들고 싶은 눈사람을 못 만들고 있는 이웃집 아이를 보며, '눈도 공평한 것이 아니구나!' 하고 느끼지만 장갑이 두 개인 자신을 생각한다.

지금까지 불공평한 하나님이 자기의 기도를 들어주지 않았는데, 엄마의 기도만큼은 들어주시려 하다니!

공평한 세상을 위해 살아갈 영지 홧팅이다.

<새우가 없는 마을>

이 이야기에서는 할아버지와 4학년 손자가 어렵게 살아가는 이야기를 경쾌하게 풀어 두었다. 진짜 자장면의 맛이 궁금했던 4학년 이기철군. 그를 잘 키우고 계신 진짜 사나이이신 할아버지 이용수님께 새우를 공수해 드리고 싶은 맘이 생겼고, 갑자기 자장면이 엄청나게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용감한 그들도 홧팅이다.

 

<할아버지 숙제>

이 이야기도 읽는 내도록 맘이 따뜻해져 온다.

세상 사람들의 삶의 모습, 다 비슷하지 않을까?

학교에서 선생님이 내어주신 숙제는 할아버지가 살아오신 이야기이다.

친할아버지도, 외할아버지도 그 삶이 멋지고 근사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어린 손자가 알아버려서 나도 속상했는데, 작가는 할아버지에 관한 숙제를 멋지게 하는 법을 알려준다.

친할아버지 정광식 씨
1937년 안성에서 태어나셨다.

우산을 잘 고치고, 골목에서 노래를 잘 부르셨다. (술에 취해서 노래했다는 이야기는 할 필요 없다.) 별명은 가수였다.
할아버지는 육이오 전쟁 때 동생을 잃어버렸다.
그래서 오랫동안 슬퍼하셨다.
우리 엄마 눈이 크다고 좋아하셨고, 닭고기를 좋아하셨다.
할머니는 아직도 할아버지를 잘 기억하고 계신다. (할아버지가 지긋지긋하다고 하셨다는 말은 할 필요가 없다.)
할아버지가 부른 노래도 생각난다고 하신다. (외할아버지도 이런 식으로 써 내려가면 된다. 다른 친구들도 이 방법을 알고 숙제를 잘 해 와야 할텐데...)

간에 병이 걸려서 1996년에 돌아가셨다. (술병에 걸려서 돌아가셨다고 쓸 필요는 없다.)

친구의 할아버지의 약점을 알고 우리 할아버지 말고도 훌륭하지 못한 할아버지가 있어서, 참 다행이라는 말에 많은 이들이 위로 받기를~

 

<그냥>

엄마가 그렇게 버릇없이 들린다고 하지 말라던 "그냥요"라는 말을 하루종일 하면서 보낸 진이의 하루. 아니, 엄마가 병원에 머무르시던 1주일간의 시간 내도록 이 말과 함께 답답했던 진이의 마음이 뻥 뚫리기를.

나도 "왜요?" "그냥요." 하는 말을 들으면 참 답답했는데, '그냥'이라고 말하고 싶은 아이들의 설명할 수 없는 이 마음을 헤아려 보기로 했다.

 

아, <멀쩡한 이유정>

나는 이 글을 읽고 이유정이 정말 이해가 되었다. 방향감각이 너무나도 떨어지는 이유정 어린이가, 어느 날, 자기를 위해 2학년 동생이 기다려주지 않고 먼저 집에 가 버리자 혼자서 집을 찾아 가는 것을 적어 둔 이야기다. 얼마 전 이사 온 길은 아무리 다녀도 낯설어서 제대로 집을 찾아갈 수 있을지 출발부터 걱정이다. 집은 눈 앞에 있는 것 같은데 그 집을 찾지 못하다니! 그러면서 멀쩡한 척 해야 하다니!!! 그런데, 이유정의 이 안타까운 상황에 나는 완전 공감해 버렸다. 길을 찾는 일이란 내겐 보물섬을 찾는 것만큼이나 힘들고 어려운 일. 이 부족한 공간지각력을 어찌하면 좋을꼬! 하고 안타까워 해 보지만, 또 누구는 그것도 개발이 되는 것 같더라 이야기 하지만, 당최 나아질 기미가 안 보인다. 현장체험을 가더라도 절대 선두를 서지 못하는 나는 이유정 어린이처럼 멀쩡한 척 하고 있는 것이다. 동시에, 이 동화를 읽으면서 또 다른 멀쩡한 척 하는 것들이 뭐가 있을까 생각해 보았다.

 

책을 덮으면서

"역시 내가 좋아하는 유은실 작가님, 최고!!!" 하트 뿅뿅 날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