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섬 클래식 보물창고 3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지음, 민예령 옮김, 노먼 프라이스 그림 / 보물창고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히스파뇰라호여 출항하라~

이 이야기는 짐 호킨스라는 아이가 화자가 되어 전개된다. (잠시 리브시 선생님의 입도 빌리지만)

'벤보 제독 여관' 시절에

'망자의 궤짝 위에 사내 열다섯- 어기여차, 럼주 한 병 틀이키세!'를 불러대던

 괴상한 뱃사람 빌 본즈와의 만남은 짐 호킨스를 '보물섬'으로 안내하는데.

외다리 실버를 두려워 하며 술을 마셔대던 빌 본즈와 가끔 그를 찾아왔던 낯선 사람들의 모습에서 기괴함을 느끼고 앞으로 일어날 일들의 복선을 찾아 가다 보면 빌의 죽음을 맞이하면서 사건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빌이 남기고 간 보물섬의 지도 한 장.

짐은 의사인 리브시 선생님에게 이 일을 알리고, 트렐로니 지주님과 함께 항해를 떠나기로 한다.

그들이 선택한 것은 멋진 배 히스파뇰라호와 듬직한 선장 스몰릿 선장, 그리고 마치 우연한 합류인 듯 존 실버가 선박 요리사로 함께 하게 되고, 그의 추천으로 많은 뱃사람을 구하게 된다. 히스파뇰라호가 위험한 배가 되는 순간이다.

 

2. 주인공

보물섬의 표지를 보는 순간, 남편은 어릴 적 보았던 TV 만화 영화의 향수에 빠진다. 그리고는 외다리 실버선장이 주인공이라 이야기 한다. 만화가 별 기억에 없는 나는 이내, 짐이라는 아이가 주인공이라고 우겨 보는데, 작품의 해설을 살펴보니 이 책의 원제목이 'Sea Captain'이라하니 남편의 말이 맞긴 맞다 싶다. 작가인 스티븐슨은 선도 악도 아닌 모호한 이미지를 존 실버에게 덧붙여 두었다고 한다. 사실, 실버의 이중적인 성격은 그가 적인지, 우리 편인지 헷갈리게 하는 장면들이 있다. 인질로 잡아 둔 짐을 다른 악당들로부터 보호해 주고 목숨까지 구해주었으니 말이다. 비록 외다리이지만 넘치는 카리스마로 사람들을 압도하고 폭동의 기미가 보여도 흔들리지 않는 모습은 참으로 멋지기까지 하다. 살짝 고개를 돌려보면 간에 붙었다, 쓸개에 붙었다 한다 싶기도 하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는 다른 무엇도 중요치 않은 매정함을 지닌 듯도 하지만, 인간적인 면에 살짝 동정심을 품게 만들기도 한다.

 

3. 용감한 소년 짐, 그의 모험

어린 나이에 보물섬을 향하여 모험을 떠나는 소년, 짐.

이 일은 짐의 여관에 이상한 손님을 들이고 나서부터 비롯된 일이며, 이 일의 끝은 그의 용기와 지혜 덕분에 마무리가 된다.

많은 사람의 죽음이 나오는 이 이야기 속에서 총만 존재했다면 우리 편들이 무사 귀향할 수 있었을까?

짐이 발휘한 두 번의 용기 덕에 보물도 찾았고, 고향으로도 돌아 올 수 있었던 것.

보물섬에 배가 닿았을 때 적들은 두 개의 작은 나룻배에 나누어 타고 보물을 찾아 섬으로 떠나는데, 그곳에 짐이 함께 몸을 싣고 떠난다. 이미 사과통 안에서 실버의 배반을 눈치채고 선장과 지주님과 의사 선생님께 이 모든 것을 말한 것 부터가 짐이 일행의 목숨을 구한 사건이었다.또한 작은 배를 타고 먼저 섬에 올랐다가 우연히 빌 본즈에 의해 그 섬에 남겨졌던 벤 건을 만났고 그를 통해 많은 사건의 실마리를 얻게 된다. 벤 건이 만들었다는 가죽배를 타고 히스파뇰라호에 올라 해적기도 내리고, 줄을 끊어 정박해 있던 배를 다른 곳으로 몰고 가서 적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해 버리기도 한 그의 도전에 여러 번 감탄.

점점 궁지에 몰려 내분의 기미가 있던 적들과는 달리 우리 편은 고귀한 인성을 지닌 이들로서 일을 계획적이고 치밀하게 진행하게 되었던 것. 그 중심에 짐이 있었다.

 

4. 결론을 말하자면

이 이야기의 결말은 적의 몰락과 정의의 승리다.

존 실버의 이후 행방에 대한 여운과

남겨진 보물에 대한 여운도 이 책의 매력이다.

그대, 독자여! 보물을 찾아 히스파뇰라호를 다시 출항시키고 싶지 않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