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동생은 렌탈 로봇 읽기의 즐거움 7
다키이 사치요 지음, 미키 겐지 그림, 김보경 옮김 / 개암나무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5학년 조카에게는 아주 어린 동생이 있다. 업어 키울만한 동생.

연년생으로 날마다 티격태격하는 희망이와 찬이를 보면서 이렇게 나이 차이가 많이 나면 덜 싸워서 참 좋겠구나 생각했더랬다.

가끔 사촌들과 놀 때면 언니들 놀 테니까 너는 엄마에게 가 있으라며 문을 닫아버려서 동생을 울리기도 하지만

참으로 좋은 언니 노릇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보는 것만으로도 흐뭇했다.

동생을 간절히 원하던 겐타는 우연한 기회에 동생로봇을 렌탈하게 된다.

렌탈 기간은 동생이 더 이상 필요없어지게 될 때까지.

간절히 원했던 동생이기에 겐타는 정말 좋은 형이 되어 줄 자신이 있었고, 실제로도 그렇게 했다.

하지만, 부모의 사랑을 나누어 가져야 하는 형제에게는 그런 우애는 정말이지 힘든 숙제다.

형이니까 참아야 한다는 것도 속상한 일이다.

자기 자리를 동생에게 내 주어야 하는 일도 쉽지만은 않다.

밝고 명랑한 성격의 동생을 원했기에 렌탈로봇 동생 쓰토무는 누구에게나 싹싹하다.

언제나 자기 차지이던 엄마 무릎을 동생에게 빼앗겨서 속상하고

비록 가지고 놀지 않던 장난감이었지만 동생이 재미있게 가지고 노니 샘이 나고...

동생의 '우리 가족'이라는 발표 속에서 참 고마운 형 자랑이 오히려 친구들에게 '마마보이'라는 놀림을 받게되자

동생에 대한 미움은 극도에 달하게 된다.

게다가 엄마와 동생만 갖게 된 비밀스러운 이야기라니~

더 이상 동생은 필요없다는 수없는 외침이 드디어 결단을 내리게 된다.

동생이 필요없게 된 것. 렌탈 기간을 끝내 버리리라 맘 먹는데.

동생을 돌려 준 후 꾸게 되는 꿈 부분에서는 반전에 가슴이 조금 콩닥거렸고

다시 동생을 원해서 되찾아 오려 하자 쓰토무는 겐이라는 손자 로봇이 되어 어느 할아버지, 할머니께 렌탈되어 가느라 기억이 리셋된 상태.

집에 돌아와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엄마의 뱃 속에 진짜 동생이 생겼다는 것.

겐타는 동생 돌보기를 제대로 연습한 셈이다.

형을 사랑했던 동생 쓰토무가 남기고 간 편지는 참으로 많은 여운을 남긴다.

동생이 미울 때면 언제나 "널 당장 돌려 보낼거야."라고 말해왔던 형에게 고맙다고, 나를 잊지 말라고, 형을 정말 좋아한다고 남겨 둔 편지. 이 편지를 남기기 위해 1학년 쓰토무는 참으로 열심히 공부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더 짠하다.

동생이 로봇이라는 사실은 겐타만 안다는 발상도 재미있다.

로봇에게서 나오는 전파가 쓰토무의 존재가 처음부터 그곳에 있었음을 느끼게 해 준다는 사실.

완벽한 인간으로 살 수 있었는데, 그러기에는 더욱 성숙한 형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이 책은 로봇 연구학교 관련 도서로서도 반갑고, 형제애를 생각하게 하는 참 좋은 책으로서도 반갑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