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는 내 맘을 몰라 - 앤서니 브라운이 그린 푸른숲 어린이 문학 27
재니 호커 지음, 앤서니 브라운 그림, 황세림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피터의 기묘한 몽상>>이라는 책을 내가 샀던 이유는 앤서니 브라운의 그림 때문이었다.

앤서니 브라운의 그림책에 취한 나는 그림 작가가 그라는 이유로 잘 모르는 작가의 책을 샀던 것이다.

책은 좀 기묘했고(나쁘지 않았다.) 리뷰는 쓰지 않았지만, 앤서니 브라운이 자기 그림책이 아닌 다른 사람의 책에 그림도 그려주는구나 하는 생각을 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이 책에 '앤서니 브라운이 그린' 이라는 말이 달려있다.

대가가 그림을 그려줄 정도의 작가라면 어떤 사람일까 궁금하기도 하고, 그런 후광효과 때문인지 작품이 근사해 보이기도 한다.

앤서니 브라운을 많이 느낄 수 있을 만큼 삽화가 독특하거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다.

이 책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사실은 그림책 작가가 아니니까 거기에 마음을 빼앗기면 안 되겠다 도리도리 하면서 책을 읽었다.

오토바이 경기에 참여하기 위해 남매를 데리고 아빠는 캠핑카를 타고 캠프장에 왔다. 이 일은 해마다 있는 일이었고 리즈는 어릴 때부터 줄곧 아빠를 따라 다녔다. 그런데, 이런 곳에서 사실 여자 아이가 즐겁게 지내기란 쉽지 않겠다. 자라면서 어쩌면 따분하기도 했겠다 싶다. 대신 그림을 잘 그렸다고 선생님으로부터 받은 스케치북이 리즈에게 작은 위안이 되었는데 오빠가 거기다 낙서를 하고 그걸 보고 아빠도 함께 웃어버리는 바람에 리즈는 단단히 화가 났다. 그렇게 캠프장을 벗어났다가 샐리백 할머니를 만나게 되는데, 그 할머니로부터 샐리백이 아닌 잭백으로 살았던(남자로 살았던) 시절의 이야기를 듣게 된다. 아흔이 넘으신 할머니의 어린 시절 이야기라니~

액자소설 구조를 하고 있는 이 이야기는 다른 무엇이 아닌 바로 나를 아는 것이 참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해준다.

청소년기, 질풍노도의 청소년기에 우리 아이들은 자아정체감을 찾기 위해 고민을 해야 한다.

난 도대체 누구란 말인가?

나를 둘러싼 세계들은 왜 나를 중심으로 하여 흘러가지 않는 걸까?

고민과 갈등을 통해 깨우쳐 나가야 할 것이다. 아이들은 다른 무엇이 아닌 바로 자기 자신일 때 가장 행복하다는 것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