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섯 작가 이야기 보림 창작 그림책
이광익 외 글.그림 / 보림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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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꿈이 뭐니?" 라고 묻는다면 아이들은 누구나 장래희망을 떠올리며 미래의 자기 직업에 관한 이야기를 할 거다.

그런데, <<존 아저씨의 꿈의 목록>>이라는 책을 읽고 나서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해 주고 있다.

직업을 이야기 하더라도 그저 돈 벌기 위한 직업이 아니라 그 직업을 통해 실현할 수 있는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세상 이야기라든지, 아니면, 지금부터라도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하나하나 모으면 이 다음의 멋진 나를 완성할 수 있다든지 하는 이야기.

진로체험 주간을 맞이하여 아이들과 꿈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그저 막연한 이야기로 나누기보다 책을 통해 조금 더 고차원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싶던 차에 이렇게 반가운 책을 또 하나 만났다.

책의 앞 머리에는 그림책의 대부 홍성찬선생님께 감사드린다는 말이 나온다. 다섯 작가의 감사인지, 출판사의 감사인지는 잘 판단할 수 없지만, 최근 읽은 <<토끼의 재판>>을 쓰고 그리신 홍성찬 선생님의 성함을 이 책을 통해 다시 만났다. 사실, 이 책을 먼저 읽고 홍성찬이라는 인물에 대해 궁금했었는데, <<토끼의 재판>>을 통해 작가를 이해하고 다시 보면서 아하! 이분이구나! 했더랬다.

다섯 작가가 꾸미는 다섯 가지 색깔의 이야기는 꿈! 이라는 하나의 단어로 모아진다.

표지의 꿈을 실은 빨간 풍선은 마지막 페이지에서 저 하늘 높이 날아간다. 다른 이야기도 이런 식으로 연결되어 5개의 빛깔을 내면서도 다 다른 이야기가 아니라 같은 이야기임을 생각할 수 있게 해 주니 좋다.

 

 

 <빨간풍선>

살다보면 겪게 되는 고난과 고통들 앞에 포기하지 않고 꿋꿋이 이겨내는자, 그 어디선가 꿈을 찾게 되리라. 풍선 하나 쥐고 있는 그 손을 놓지 않으면서 인생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다 보면 우리가 찾고 헤매던 그 곳을 찾게 될 것이다. 그곳의 문을 활짝 열고 밝게 웃을 수 있으리라.

 

<꿈을 품고 날다>

평범한 것 같은 색종이 한 장의 다양한 변화. 자신의 정체성을 잃었다면 그 첫마음을 찾아 떠나야 할 것이다. 접었던 색종이를 펼쳐서 처음의 모양을 살펴보는 초심을 잃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를 작가는 담고 싶었던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며 글을 읽었다. 나비가 되어 저 하늘을 훨훨 날아가는 그 날, 우리는 세상을 다 얻은 기분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동그라미의 꿈>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야기였다. 아이들에게도 어렵지 않게 다가갈 이야기라 참 좋다. 찬이에게도 읽혀보니 이 이야기가 제일 마음에 든다고 한다.

 

일곱 동그라미는 제각각 자기만의 꿈이 있다.

뜨거운 동그라미가 되고 싶은 빨간 동그라미, 반짝반짝 빛나는 동그라미가 되고 싶은 주황 동그라미, 커다란 동그라미가 되고 싶은 노란 동그라미, 항상 깔깔깔 웃는 동그라미가 되고 싶은 초록 동그라미...

그런데 크고 잘나 보이는 보라 동그라미의 꿈은 별이 되고 싶은 거란다.

친구의 꿈을 응원하는 나머지 친구들은 기꺼이 자신의 조각을 하나씩 떼어 보라 동그라미에게 준다.

그런 친구들의 희생에 감사하기보다 혼자 잘난척 하기 바쁘고, 친구를 무시하느라 바쁜 보라 동그라미는 이내 찌그러진 별이 되고 만다. 그 모습이 우스워 깔깔 웃던 친구들은 통쾌한 복수(?)를 하는데...

보라 동그라미는 친구들에게 조각을 다시 나누어 주었고, 일곱 동그라미는 일곱빛깔 다양한 꿈을 꾸며 즐겁게 지내고 있다는 이야기다.

누구의 꿈이 더 귀하고 가치 있는가? 그것은 누가 판단하는가! 우리 아이들의 꿈 하나하나를 소중하게 여기는 어른들이 되어 주어야 할 것이다.

 

<무지개>

각기 다른 작가가 글을 쓰고 그림을 그렸지만 각각의 글들은 독특한 형태로 연결되어 있다.

일곱 빛깔 동그라미와 일곱 빛깔 무지개의 연결도 그렇게 자연스럽게 공통 분모를 갖는다.

하지만, 무지개의 이야기는 조금은 무거운 의미를 담고 있는 것 같다.

아이들은 그 깊은 의미를 이해하지 못할 수 있겠지만, 어른들은 고민하며 이 이야기를 읽게 될 것 같다.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고 이야기 하지만, 세상을 살다보면 우리 아이들에게 정말 그렇다고 말해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하지만 나 나름대로 이런저런 생각을 정리해 보았고, 그 정리를 바탕으로

6학년 아이들과 헤어질 때는 이 다음에 훌륭한 사람이 되어 다시 만나고 싶다고 이야기 해 준다. 훌륭한 사람이란 돈을 많이 벌거나 사회적으로 이름이 나 있는 사람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해 준다.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이든간에 그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열심히 사는 사람, 그 일을 통해 사회에 조금이라도 기여를 하는 사람, 다른 사람에 대한 측은지심을 가지며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훌륭한 사람이 아닐까?!

 

<나무 아래서>

 

묵묵히 말없는 나무. 그러나 모든 것을 다 보고 있다. 세상 변화를 온 몸으로 느끼면서 달라지는 세상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한없이 기다리는 나무가 꾸는 꿈은 과연 무엇일까? 우리가 꾸게 되는, 혹은 꾸어야 할 꿈은 무엇일까?

꿈을 실은 빨간 풍선 하나가 저 하늘로 날아간다. 그 풍선이 저 하늘 높은 곳에서 터지는 날, 그 속에 담긴 꿈이 모두의 마음에 소복이 나리기를 소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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