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털 선생님의 넌 꿈이 뭐니? 드림박스 Dream Box 5
윤선희 지음, 이지우 그림 / 파란하늘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1학년부터 진로 지도를 하지만,

아이들의 장래희망에 구체적인 결이 보이는 것은 그래도 초등 고학년부터이다.

그래서인지 생기부에도 5, 6학년의 경우 진로영역을 따로 기록하게 되어 있다.

이 때 아동의 희망과 보호자의 희망을 따로 적게 되어 있는데,

의사 결정 권한이 부모에게 많이 주어지는 초등학생의 경우 '본인의 희망대로'라는 문구를 찾아보기란 쉽지 않다.

간혹 부모들은 자신이 이루지 못한 꿈을 자녀에게서 이루고 싶어하며

이런 대리만족을 위해 그들을 눈물겹게 뒷바라지 하기도 한다.

아이들은 자기 정체성을 찾아나가기도 쉽지 않기에 많은 경우 부모님의 권유에 맞추어 따라가기 쉽다.

하지만, 내가 정말 무엇을 하고 싶은 걸까? 하는 질문을 스스로 해 본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는 삶의 종착점에 도달하는 시기라든지, 아니면 이루어내는 성과가 많이 다를지도 모르겠다.

이 책에서는 가슴 떨리는 일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라고 이야기한다.

그것이 바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이니 그 일에 대한 삶의 지도를 잘 짜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보통 이런 류의 책들은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말하기 위해서 동화의 형식을 빌어 이야기를 풀어내는 경우가 많다.

이런 기획 동화들은 썩 잘 만들지 않으면 그 의도가 두드러져 오히려 거부감을 느끼게 하는 단점도 있는데

이 책은 그런 기획동화의 형식도 빌리지 않았다.

그저 작가가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주욱 풀어 써 두고 있는데

아이들이 읽어보면서 자신의 삶에 대한 고민을 시작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고 보면 되겠다.

이런저런 책과 사람들의 말을 통해서 마음에 새겨두었던 많은 좋은 글귀나 말들을 이 책에서 한 번 더 만나니 반갑고 좋다.

시립 도서관에 공부하러 갔을 때 누군가 적어 두었던 낙서였었는데...

: 지금 잠을 자면 꿈을 꾸지만, 지금 공부하면 꿈을 이룬다. (p.10)

김건모가 어느 프로에서 자기가 좋아하는 말이라고 소개해 주어서 기억하고 있던 말이었는데...

: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 이가 갈망하던 내일이다. (p. 21)

중학교 영어 시간에 외웠던 문구 한 마디였는데...

: 고통이 없으면 얻는 것도 없다. (No pains no gains.) (p. 63)

그리고 어디선가 들어봄직한 말

: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 (p. 96)

 

그 밖에 기억하고 싶은 말들과 힘든 시간을 이겨 낸 좋은 사례들은 어린이들에 유익한 이야기들이다.

마음에 드는 문구가 있어서 아이들에게 잠시 읽어 주었는데 무슨 내용인지 모르겠다면서 멀뚱멀뚱해서 한 번 더 읽어주었는데, 그래도 모르겠다고 해서 좀 그랬지만, 이 문구도 천천히 읽고 생각해 보면 좋겠다.

결코, 웃지도, 즐기지도 않는

대단히 조심스러운 남자가 있었다.

그는 모험도, 도전도 하지 않았다.

그는 노래하지도, 기도하지도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그가 세상을 떠나자, 그의 보험금 수령은 거부당했다.

왜냐하면, 그는 살았던 적이 없기 때문에

죽었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이 그들의 항변이었다. -작자 미상 (머리말 중에서) 

 

짧은 책이지만 어린이용 자기계발서로서 괜찮은 내용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