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형제 동화집 동화 보물창고 45
그림 형제 지음, 아서 래컴 그림, 이옥용 옮김 / 보물창고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좋아하는 네버엔딩 시리즈다.

이번에는 그림형제 동화집이다.

비룡소에서 나온 하드커버의 그림형제 동화집 3권을 무척 소중하게 간직하고 있던 나는

이 책을 보는 순간 또 한 번 무척이나 반가웠다.

유아시기에 명작동화라는 이름으로 안데르센 동화와 그림형제 동화의 여러 이야기들을 그림책으로 많이 만나왔던 청소년들도 잘 정선된 이런 이야기를 다시 만나면서 어린 시절로 돌아가보는 잠깐의 기쁨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 헤아려 본다.

가벼운 포켓용 책에는 모두 12개의 이야기가 빼곡히 들어있다.

들어있는 이야기들은 너무나도 유명한 이야기들이다.

백설공주, 헨젤과 그레텔, 토끼와 고슴도치, 들장미공주, 늑대와 일곱 마리 아기 염소, 요술 식탁과 황금 당나귀와 자루 속에 든 방망이, 개구리 임금님, 브레멘 음악대, 라푼첼, 까마귀 일곱 마리, 신데렐라, 작은 빨간 모자

이 이야기들은 유아기에 아이들이 만났던 명작동화 전집 안에도 많이 들어 있지만 무수한 그림책으로 다시 태어났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패러디 동화로 다시 태어나기도 했다. 이런 패러디 동화를 만나기 전에 원작 동화를 제대로 만나고 이해한다면 감상의 깊이는 더욱 깊어질 것이다.

<늑대와 일곱 마리 아기 염소>를 읽으면서 막내 아기 염소 이야기가 나왔던 <<무기 팔지 마세요>>를 떠올려 보기도 하고

<요술 식탁과 황금 당나귀와 자루 속에 든 방망이>를 읽으면서는 백희나님의 <<북풍을 찾아간 소년>>을 떠올려 보기도 한다.

<개구리 임금님>을 읽으면서는<<개구리 왕자 그 뒷이야기>>를 떠올려 보기도 하니 책 읽는 재미가 더욱 특별해진다. 

   

혹자들이 두려워하는 잔혹한 결말들이 아이들에게 끼칠 악영향에 대한 고민도 나름 신뢰도 높은 전문가들의 말을 빌려보자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니 명작의 향기에 맘껏 취하도록 도와주면 좋겠다.

많이 알려진 이런 이야기들을 제대로 알고 있기란 어쩌면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인듯. 알면서도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이 책을 권해 보아야겠다.

가방 속에 부담없이 들고 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나 꺼내 읽을 수 있는 참 좋은 책 한 권! 네버엔딩 시리즈는 책읽는 문화 형성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으리라 믿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