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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이솝우화 ㅣ 나는 1학년 2
이솝 지음, 마술연필 엮음, 김미은 외 그림 / 보물창고 / 2012년 4월
평점 :
내가 생각하기에 읽고 또 읽으면 좋을 책 목록!
이솝우화, 탈무드, 그리스로마신화, 삼국지...
이솝우화를 시작으로 이러한 행진을 하면 좋겠다.
푸른책들에서 1학년을 겨냥한 기획도서들이 출판되고 있나 보다. 얼마 전 읽었던 <<1학년 창작동화>>에 이어 두 번째로 만난 1학년 대상 도서다.
아이들에게 가끔 이솝우화에 대한 이야기를 해 주면, 책을 제법 읽은 아이들은 신이 나서 아는 척을 하지만, 책을 가까이 하지 못한 아이들은 생소한 이야기로 듣는다.
어린 시절, 이솝우화가 너무 재미있어서 읽고 또 읽었던 나는 이솝이라는 인물에 관한 이야기를 읽은 적이 있었는데, 전집 도서 중에 끼여 있었던 책인데, 그 책이 곁에 없는 것이 아쉽다.
내 기억에 의하면 (믿을만 할까?) 노예 신분으로 추측되는 이솝은 무척 지혜로운 자로서 사람들이 그에게 무언가를 질문하면 현명한 답변을 했다고 한다.
가령,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오라는 주인에게 소의 혀 요리를 해 주었는데, 세상에서 가장 맛없는 요리를 해 오라고 하니 다시 똑같은 요리를 해 주었다고 한다. 주인이 화를 내며 주문이 달랐는데 성의없이 똑같은 요리를 해 왔다고 야단치니 혀라는 것이 잘 이용하면 최고의 물건이지만, 잘못 이용하면 최악의 물건이라고 했다는 내용.
또, 화초를 가꾸는데 아무리 정성을 들여도 잘 자라지 않는데, 왜 잡초는 뽑고 뽑아도 저리 무성한가 하는 질문에는 한 엄마가 있는데 자기가 낳은 자식과 데리고 온 자식이 있다면 누구에게 정성을 주겠냐고 묻는다. 땅은 엄마와 같다고. 자연이 키워낸 잡초와 인간의 힘으로 가꾸어지는 화초 중 누구에게 더 정성을 주겠냐고 되물었다는 내용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 있다.
이 책에는 모두 16편의 이솝 우화가 실려 있고, 어른들이라면 모두 아는 내용일 것이다. 하지만 그 대상이 1학년이니 아주 유명한 것으로만 가려 뽑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 정도는 아이들이 알고 있어야하지 않겠는가 하는 그런 이야기들 말이다.
내가 어릴 때 교과서에서 만났던 이야기들과 지금 아이들이 교과서에서 배우고 있는 이야기들이 가득 들어있다.
가장 인상적인 이야기는 '사자와 소 세 마리'와 '지혜로운 까마귀'!
뭉쳐서 노는 소 세마리를 잡아 먹을 수 없는 사자는 그들을 이간질 시키려 맘을 먹는다. 사이가 좋던 소 세 마리는 절대 친구가 그런 나쁜 말을 할 리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말을 자꾸 들으니 남의 말이 진짜처럼 들리고 그래서 서로를 미워하게 된다.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고 했는데 흩어졌으니 사지님의 맛있는 밥이 될 수 밖에. 아이들과 함께 실감나는 목소리로 역할극을 해 보았던 기억이 나는 이 글이 이솝우화였던 것은 가르치면서도 미쳐 챙겨보지 못한 일이었는데 이번에 그 사실을 알았다.
지혜로운 까마귀 이야기는 내가 늘상 아이들에게 하는 말과도 통한다. "안 되면 되게 하라."
밑도 끝도 없이 이게 무슨 말이냐고? 아이들은 깊이 생각하지 않고 잘 생각하면 해결할 수 있는 일인데도 쉽게 포기해 버릴 때가 있다. "일기를 쓰려고 했는데 일기장을 두고 가서 못 썼어요." 하는 아이, "준비물이 없어서 가지고 오지 못했어요." 하는 아이... 일기는 다른 종이에 써서 붙이면 되고, 패트병이 집에 없으면 재활용 수거함에서 찾으면 되고... 이런 식으로 해결점을 찾아 스스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라는 의미로 이야기 해 주곤 하는데, 까마귀는 안 되는 일 앞에 쉽게 포기하지 않고 지혜를 발휘했느니 훌륭한 모범새다. ㅋㅋ~
한 가지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이야기의 끝마다에 놓인 교훈과 풀이말. 그리고 여러 편을 하나로 묶어 '잘 읽었나요?', '더 생각해 보세요' 부분이다. 이건 순전히 개인적인 취향이라는 사실을 먼저 말씀드린다. 나는 이런 부분을 통해 생각을 정리해 주는 것보다 아이들 스스로 생각해보고 느끼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런데, 다시 생각해 보니 이 책은 기획도서로 나온 책이고, 1학년 아이들에게 길잡이가 되고 싶은 책이니 그 마음을 이 곳에 가득 담아 둔 것이다. 너무나도 친절하게도 말이다. 그저 막연하게 이야기를 읽고 넘기지 말고 지침에 따라 이야기를 해석해 보도록 하는 것도 아이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싶다. 굳이 글로 쓰지 않아도 엄마랑 함께 읽고 한 부분을 골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면 좋겠다. 책을 읽고 아이와 어떻게 대화를 나누어야 할지 잘 모르는 엄마들에게도 좋은 안내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노력으로 해석된다.
어린 시절, 아무리 읽어도 지겹지 않았던 이솝우화. 지금도 너무 사랑하는 이솝우화를 만나게 되어서 기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