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인의 마음, 신라인의 노래 - 이야기와 함께 만나는 향가의 세계 진경문고
이형대 지음, 신준식 그림 / 보림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책을 읽고 너무 좋아서 혼자 잠시 행복에 겨웠던 일, 뜻하지 않게 알라딘 마이리뷰에 당첨되어 적립금을 받은 일, 독후감쓰기 대회에 뜻을 두고 책을 사서 읽었으나 글이 잘 풀리지 않아 미련을 접은 일, 그리고 마음 속에 살포시 들어앉아 있어 언젠가는 책을 손에 넣으리라 맘 먹고 있는 일... 진경 문고는 나와 이런 저런 인연을 맺고 있는 책들이다. 그런데, 여기에 하나의 인연을 더 보탤 수 있게 되어 개인적으로는 참 기쁘고, 그리고 그 책 내용이 오래도록 되새김질 해 볼 만한 것이어서 더욱 마음 그득해진다.

 

승려나 화랑에 의해 널리 불려졌다던 신라시대의 향가는 지금은 악곡은 찾을 수 없고 그 노랫말과 배경설화만 전해지고 있다고 한다. 이 책에는 삼국유사에 남겨진 14수 중 종교적 색채가 강하고 노랫말이 단순하고 밋밋한 두 편을 제외한 12편이 소개되어 있다. 이 책의 매력 중 하나는 향가의 배경설화와 오늘날의 이야기가 접목되어 있다는 건데, 오늘날의 해석이라는 점, 그저 옛 것으로의 만남이 아니라 현재와 연결된 만남이라는 점이 더욱 반갑다. 특히 각 향가와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수묵화를 감상하는 맛도 남다른데, 안타까운 점은 이렇게 멋진 작품을 남겨주신 신준식님이 작업도중 불의의 교통 사고로 세상을 달리하셨다는 거다. 이 책이 그 분의 유작이 되는 셈이다. 이 책이 더욱 마음에 와 닿는 것은 그 그림이 큰몫을 차지함을 책을 읽어보시면 이해하게 되시리라 생각한다.

 

서동요, 헌화가, 처용가, 원왕생가, 제망매가, 모죽지랑가, 찬기파랑가, 안민가 등은 교과서에서 본문으로 만나진 않았지만, 선생님을 통해서 그 배경설화라든지, 간단한 줄거리들을 소개받은 기억이 난다.

함께 소개되고 잇는 우적가, 혜성가, 원가, 도천수대비가 등은 내 기억의 한계 때문인지 생소한 향가들이다.

이 책에서 참으로 신기했던 것은 처용의 정체였는데, 알라딘 지인 수퍼남매맘님 또한 그 점에서 나와 같았다길래 반가웠다. 남편에게 처용의 정체가 우리와 생김새가 다른 외국인이었다고, 동해의 뱃길을 통해서 들어 온 비범한 능력의 외국인인 그를 신라인들은 존엄한 숭배 대상인 용의 아들로 비유했다더라고 호들갑스럽게 말했더니 아직 그걸 모르고 있었냔다. 역사책 읽기를 즐겨하는 남편 말에 의하면 여러 책에서 그 부분의 이야기를 언급하고 있다 하니... 아, 나는 좀 더 책을 많이 읽어야겠다.

 

죽은 누이를 만나고 싶어 지어 부른 노래 <제망매가>에서는 월명사가 누이의 49재를 지내면서 향가를 지어 추모하자 회오리바람이 일어 종이돈이 하늘로 날리며 서쪽으로 사라졌다는 설명이 나온다. 서쪽의 의미, 종이돈이 날아갔다는 의미에 대한 해석을 들으면서, 그리고 이런 향가 하나하나를 만나면서, 교과서에서 딱딱하고 어려운 향가가 아닌 이렇게 풀어 쓴 향가와 관련 된 이야기를 읽는 학생들이라면 얼마나 풍요로운 세계를 만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공부할 수 있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은 생각, 우리 때는 이런 책이 없어서 그럴 기회가 없었다는 아쉬운 생각과 아울러 지금 아이들도 교과서를 배우고 익히기에도 바빠 이런 책을 읽을 기회가 그 때 우리처럼 없을 거라 생각드니 또 조금 씁쓰레해진다.

 

고어가 아닌 풀어 쓴 향가와 그 이야기를 다시 풀어 쓴 설명들, 그리고 향가의 본문이 시작 부분에서 한 번, 중간 부분에서 한 번 언급되면서 되돌아 가서 내용을 살피지 않도록 구성된 세심한 배려들도 눈에 띄는 특징들이다.

 

이 책을 통해 신라인의 향기를 느껴보시면 좋겠다. 중고등학생들이 이 책을 읽어보면 참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