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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료를 드립니다 - 제8회 윤석중문학상 수상작 ㅣ 미래의 고전 27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시대 최고의 이야기꾼, 이금이 선생님의 반가운 신작이 나왔다. 모두 5편의 아기자기한 동화들로 이루어져있는 이 책의 이야기 중 표제작인 <사료를 드립니다>를 읽으면서는 눈물 한 방울 찌익~ 힘들고 어려운 아이들의 이야기는 언제나 이런 과정을 겪으며 읽게 된다.
<조폭 모녀>
제목을 보고 나는 엄마와 딸의 싸움이 굉장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이야기 내도록 겉으로는 까칠하지만 사실은 서로에게 끝없는 애정을 가지고 있는 이 시대의 모범적인 엄마와 딸의 모습을 읽는다. 학습지 선생님인 엄마가 내게는 마음의 상처가 되게 하는 오만 말을 하면서 공부를 가르치는데, 얼마 전 전학 온, 내 마음의 사랑인 영민이의 학습지 선생님으로서는 더 없이 좋으신 분이라는 것을 알고 민지는 배신감을 느낀다. 수업 시간 중 영민이가 쓴 선생님에 대한 글도 엄마의 이야기고, 영민이에게 꿈을 찾아 가라고 이야기 해 준 분도 우리 엄마다. 내 꿈은 무시한 채 나를 엄마 마음대로 재단하려던 그런 엄마의 모습과는 너무나 멀고도 먼 모습이라니. 그런데, 그렇게 친구가 되고 싶었던 영민이가 먼저 내게 손을 내밀었고 친구가 되어 영민이로부터 들은 엄마의 이야기는 역시 우리 엄마가 최고임을 느끼게 해 준다. 내 꿈을 마음 속으로 응원하고 계신 엄마의 모습을 읽는 순간, 나도 민지 엄마같은 이런 근사한 엄마로 딸에게 인정받고 싶다는 욕구를 가진다. 난 어른이니까 아이보다 어른의 마음이나 상황에 더 쉽게 감정이입되는 것이 당연!
<건조 주의보>
누나는 안구 건조증, 아빠는 피부 건조증, 엄마는 구강 건조증이라는데 건우는 어떠한 건조증도 없다. 가족이라면 무언가 한 쪽에 끼이고 싶은데 말이다. 공부 잘 하는 누나는 오만 히스테리를 다 부려도 용서가 되고, 엄마가 받들어 모시고 살지만,
공부에 관심없고, 게임만 좋아하는 건우는 엄마가 가족들로부터 받은 스테레스를 푸는 '동네 북' 같은 역할을 맡아야 할 때가 많다. 그래서 이래저래 속상하다. 그런데, 잔소리쟁이 윤서(윤서의 잔소리는 건우를 걱정하고 좋아해서 그런거지만, 아직 어린 건우는 그런 것은 관심밖이다.)네 가서 숙제하고 게임하는 중 적을 무찌르면서 아무렇지도 않은 날 보고 윤서는
자신의 마음을 몰라주는 건우가 야속하기만 하다.
마음이 메말랐다고, 마음 건조증이라고 쏘아붙이는데...
그 말이 너무나도 반가운 건우. "아싸, 나도 건조증 걸렸다!" 건조증 가족의 구성원으로서 입문하는 순간이다.
마음 건조증에 기뻐하는 건우의 모습을 보면서 늘상 웃고 즐거운 듯하지만, 사실은 그 허허로움이 어떠했을까를 짚어 본다.
어머님, 건우에게도 관심과 사랑을 좀 주시라고요. ^^
<몰래 카메라>
어느 날, 내게 도깨비 방망이가 생긴다면? 지니가 나타나 소원 세 가지를 들어주겠다고 한다면?
이런 질문에 많은 아이들은 돈이 많이 생기게 해 달라고 하고 싶단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부모에 대한 안쓰러움을 느끼는 아이는 조금 더 자란 아이고, 그저 그거 가지고 장난감을 실컷 사고 싶고, 학용품을 많이 사고 싶은 친구들은 아직 더 자라야 할 친구들이다.
힘든 할머니의 짐을 들어 드리면서 몰래카메라가 어딘가에 숨어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유나, 자신의 선행이 알려지면서 무언가 큰 선물을 받게 되지는 않을까 혼자서 독장수 구구를 해 본다. 하지만, 카메라는 어디에도 없었고, 무거운 짐을 지고 유나를 이리저리 끌고 다니던 할머니도 눈앞에서 갑자기 사라지고 만다. 유나의 손에 남겨진 것은 복주머니 딸랑 하나. 가지고 있는 돈이라고는 500원짜리 동전 하나, 혹시 옛 이야기에서처럼 요술주머니가 아닐까 생각하고 주머니에 돈을 넣고 흔들어 보니 정말로 돈이 가득 차는 것 아닌가. 은행에 가서 바꾸어 보니 사만 삼천 오백원! 이런 횡재가 어디있나? 하지만, 욕심의 끝은 허탈하다. 유나가 겪는 일을 통해 어린이 친구들은 간접적으로 교훈 하나를 건져 보기를.
<이상한 숙제>
선생님이 한 달 동안 해결해 보라고 내 주신 수행평가 과제는 쉽지만은 않았다.
각자 생각하는 아름다운 사람 찾아보기야. 다음 달 첫째 주 월요일까지 자신이 찾은 아름다운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써서 내면 되고, 그때까지 다른 숙제는 없어.
고민고민 하다가 혜빈이가 편지형식으로 제출한 이야기는 어느 바보에 대한 이야기다. 버스에서 자리를 붙잡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못 앉게 하지만, 노인들이나 아기들에게는 앉으라고 하는, 겉모습은 멀쩡했지만 행동은 바보였던 어느 오빠 이야기.
그런데, 이 동화는 내용이 아름답고 이야기도 산뜻했지만, 화자가 초등학생이라고 생각했을 때 글이 너무 어른스럽다는 것은 내가 느끼는 옥에 티다. 아이들은 느낄 수는 있어도 그 느낌을 이렇게 근사한 말로 풀어내기 어렵지 않을까?
선생님, 그런데 참 이상해요. 얼른 수행평가 숙제를 해야 하는데 잊어버린 줄 알았던 그 바보가, 그 환한 웃음이 자꾸만 생각나는 거예요. 왜 그럴까요, 선생님?
<사료를 드립니다>
자기 나이만큼 키워 정이 들대로 든 장군이를 장우는 더 이상 키울 수 없게 되었다. 엄마랑 누나와 함께 유학을 가게 된 것. 그래서 장군이를 자기처럼 돌보아 줄 새 가족을 찾는다. 하지만, 무료 분양 광고에도 불구하고 시베리아 벌판에서 썰매를 끄는 혈통을 가진 시베리아 허스키임에도 불구하고, 어른 나이로 치면 노인이라는 것, 털도 많이 날리고 사료값도 만만찮게 들 거라는 이유로 사람들이 꺼려한다. 그래서 장군이네가 생각한 것은 "사료를 드립니다."라는 것. 장군이의 새 주인은 예전에 개장사를 했다는 어느 아저씨. 장우만한 아이들이 있다는 아저씨는 왠지 믿음이 가지 않는다. 한국에 돌아와서 장군이를 만나고 싶은 장우는 아저씨에게 전화를 해 보지만 연락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사료를 보내던 주소를 찾아 장군이를 찾아 나서는데...
거기서 기막힌 사연을 만나게 되는 것이다. 이 장면에서는 눈물 한 방울 찍어야 하니까 자세한 이야기는 하지 않으련다. 장우가 장군이를 마음 속에서 떠나 보내야 하는 것은 슬프지만, 새 주인에게 남겨 둘 수 밖에 없음을 알 정도로 자랐다는 것이 다행스럽다.
다섯 편의이야기가 120쪽에서 끝나니 이야기를 만나는 시간은 짧다. 하지만, 이야기들이 마음 속에 들어 와 싹을 틔우고 아름드리 나무로 자랄 수 있도록 이 책을 읽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다. 작가의 말처럼 잭과 콩나무에서 콩나무가 잭을 다른 세계로 데려다 준 것처럼 이 이야기 나무도 다른 세계로 데려다 주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