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면 수학 창의력이 저절로 100 : 초1.2 따라하면 저절로
삼성수학연구소 글, 유선영 기획 / 삼성출판사 / 2011년 12월
절판


두 권의 도서가 현재 시리즈로 나와 있다. 창의력이 저절로 100과 더 높은 단계의 200.
둘은 모두 10종류의 퍼즐이 10급부터 1급까지 수준을 달리하여 전개되고 있다.
퍼즐의 규칙을 잘 이해하고 예시문제와 정답을 확인하면 어려움없이 문제를 풀 수 있다.
어른인 내가 풀어도 재미가 있지만,
이 수준의 아이들에게는 더 큰 기쁨을 줄 수 있는 책이다.
먼저 수벌레퍼즐.
연속된 수가 연결되어 놓이도록 수벌레를 만들어 보는 것.

두 번째는 연찾기 퍼즐인데, 단계가 올라갈수록 도형이 복잡해지고 찾아야할 정사각형 연의 수가 많아진다.

3번째 엄마 찾기 퍼즐.
이거 너무 어려운 것 아니냐던 찬이가 책을 여기저기 펼쳐보더니 아무 곳이나 자기 마음에 드는 곳에다 자기식의 문제를 풀어 두었다.
그러지 말고 앞에서부터 차근차근 풀어보라고 하고 싶은 마음이 목구멍까지 차 올랐지만
놀이로 받아들이고 있는 아이에게 학습으로 접근하게 될 것 같아서 그냥 놔 두었다.
해보니까 재밌다며 여기저기 풀어 두었다.

네 번째, 땅따먹기 퍼즐.
그림의 칸이 하나도 남지 않도록 사각형 칸을 나누되, 하나의 사각형 안에는 반드시 한 개의 수만 들어가야 하고 그 수는 사각형을 이루는 칸 수가 되도록 나누어야 한다.

5단계는 날씨 퍼즐.
해님, 구름, 우산, 눈사람이 정사각형 모양으로 있는 곳을 찾아 사각형으로 감싸야 하는데 잘만 보면 찾을 수 있으니 1학년 친구들이 어려움없이 해결할 수 있다.

6단계 보물찾기 퍼즐은 자를 이용해 문제에서 주어진 수를 잘 연결한 후 답을 찾아보면 된다.

7단계는 블록 맞추기 퍼즐인데 나름 머리를 써서 풀어야 한다. 블록이 한 칸인 곳의 수부터 찾아 넣고, 한 줄에는 1, 2, 3이 한 번씩만 나오게 해야 하며, 왼쪽 상단의 수를 수 가르기 하여 빈 칸에 채워 넣으면 된다.

8단계는 무인도 퍼즐.
무인도 위에 쓰인 수만큼 다리를 놓아 보는 것.

9단계, 안전한 길 찾기 퍼즐도 재미있어 보인다.
통과할 수 없는 길에 먼저 X표를 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기억하기.

에그 퍼즐을 이용하여 문제를 푸는 것이 10단계인데
91~100을 풀때 이용하라는 글을 보고 페이지 수를 말하는 것인 줄 알고 출판사에 연락해 보았는데, 이 수는 상단에 있는 문제의 번호라는 답을 주셨다.
모두 10개의 퍼즐이 각각 10개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니 100개의 문제를 풀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 것. 이 책의 제목과도 관계가 있는 수다.
이 책의 수준은 초등 1, 2학년이며
각 단계를 넘을 때마다 첫 예제 문제를 잘 풀고 넘어가면 나머지 10개의 문제를 어려움없이 풀 수 있기에 공부가 아닌 놀이로서 창의력을 키워 나갈 수 있는 좋은 자료라 여겨져 이 책이 무척 반갑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창의력이 힘이다! 국제 창의성 학교 입학 설명회
    from Insight of GS Caltex 2012-01-13 17:42 
      창의력의 힘! 국제 창의성 학교 입학 설명회  창의력이 힘이다! 국제 창의성 학교 입학 설명회. 우리는 흔히 창의성 하면 광고를 떠올린다. 누구보다 기발하고 누구보다 감동적인 광고 한 편을 위해 처절하게 분투하는 국내 대표 광고인에게 그 비결을 들어 본다.    지난주에 저는 한국에서 처음 오픈한 국제 창의성 학교 입학 설명회를 다녀왔습니다. 이미 사전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강사진과 흥미진진한 프로그램들이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