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조아마녀님, 내 돈 주세요 맛있는 책읽기 20
김은중 지음, 김은경 그림 / 파란정원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절대 짝이 될 수 없을 것 같은 이 두 단어의 조합을 보자.

세뱃돈을 포함한 나의 외부 수입을 모두 챙겨서 내 놓지 않는 엄마를 대풍이는 '돈조아마녀'라고 부른다.

그런데 이 '돈조아마녀님'은 홈쇼핑에 중독 되어 이물건 저물건을 사느라 바쁘다.

그렇다면 아빠는? 술 먹고 기분 좋아져서 비싼 낚싯대를 산 것을 실토한 아빠도 그렇게 검소한 분은 아닌가보다.

유행하는 게임기를 사고 싶어 엄마를 조르고 조르는 대풍이는 어떤가? 이것저것 갖고 싶은 것이 많은 우리 아이들의 마음과 다를 바 없는 마음을 가진 평범한 아이다.

가진 것 없지만, 남에게 꿀리고 싶지 않은 이 가족은 겉으로 보기엔 근사하지만, 실로 위험한 가족이 되겠다. 빚을 안고서라도 아파트 평수도 넓혀야 하고(하긴 우리들 삶이 다 비슷하지만), 근사한 가구에 최신식 가전제품까지! 폼나게 사는 것에 익숙한 가족이다. 그래도 그렇지, 아파트 평수가 작은 집에 사는 아이들과는 놀지 말라고 한 것은 너무하다. 좋은 아파트에 사는 아이들일수록 평수를 따지는 것은 어쩌면 그 시작이 어른들이 아니겠는가마는 아이들 입에서 그런 비교의 말이 나올 때면 참으로 씁쓰레하다.

이와 대조적으로 이웃집 형인 한결이는 어떤가!

한결이의 소원상자에는 통장과 지도와 책 등이 들어있다. 세계 여행을 하고 싶은 꿈을 가지고 있는 한결이, 그것도 가난한 나라의 친구를 만나 그들을 돕고 싶은 멋진 꿈을 가지고 있는 한결이는 예산 범위 내에서 계획있는 소비를 할 줄 아는 아이, 용돈 기입장을 쓰면서 검소하게 생활하면서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갈 줄 아는 아이다. 한결이가 제안하는 계획-실천-기록의 중요성은 우리가 배워 익혀야 할 문제다. 한결이처럼 용돈기입장을 쓰면서 충동구매하지 않는다면 우리 아이들 모두 꼬마 부자가 될 수 있지 않겠는가. 사실 아이들에게 체계적으로 경제 개념을 심어주기 위한 노력을 우리 어른들은 별로 하지 않는다. 다른 것을 가르치기 너무 바쁘기 때문일까? 아니면 우리 어른들이 경제개념이 없어서 그럴까? 사실 주위에 넘쳐나는 소비의 유혹들을 물리치기란 쉽지 않다. 더군다나 어려움을 모르는 요즘 아이들에게 그건 어쩜 더 어려운 일일지도 모르겠다.

허영 가족이 모여 사는 대풍이네는 어쩜 모래 위에 집을 지은 자들이 아니겠는가. 누구하나 야무땐땐 경제 생활을 하는 자가 없으니 경제적인 위기가 닥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부자는 아니라도 마음 부자인 한결이를 통해 돈 걱정을 하면서 불안하게 사는 것보다는 수준에 맞추어 검소하게 사는 것이 행복하다는 것을 대풍이 가족이 배우게 된다.

대풍이네 가족은 한결이네와 같은 좁은 아파트로 이사오면서 분에 넘치는 것들을 처분하고 나니 마음을 짓누르던 무거운 것들이 사라져 가진 것은 적어진 것 같으나 더욱 부자가 된 기분이다.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주고자하는 의도가 다분한 책이다 보니 이야기가 억지스러운 면도 조금 있으나 세상 돌아가는 이치를 이렇게 간접적으로나마 만날 수 있다는 것은 참 잘 된 일이다.

얼마 전 부장님이 내년에는 좀 더 근사하게 살아보자며 하루하루를 계획할 수 있는 수첩과 알뜰살뜰 아껴쓰며 부자 되라고 사 주신 금전 출납부! 이 책을 읽으며 다시 한 번 더 꼼꼼히 기록해야겠다 생각하게 되었다.

돈 쓰는 것 조금 더 조심되고, 자제 되지 않을까 기대된다. 작심삼일하지 않기!!! 한결이에게 배운 대로 금전출납부 제대로 써 봐야지. 희망이가 재미있게 후딱 읽었다.

대풍이의 표정이 조금 그렇지만, 마음을 비워 더욱 행복해진 엄마, 아빠의 얼굴처럼 대풍이의 얼굴도 이제 곧 펴지리라 기대해본다. 중학년 이상 어려움없이 읽을 수 있는 책!

>>>46쪽 아래 둘째 줄 : '돈을 벌었거든--->돈을 벌었거든'으로 수정해야 할 듯.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ksmark3 2011-12-19 14: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아이들처럼 부족한거 없이 자라는 세대에게 꼭 필요한 용돈관리 지침서 같아요.
선생님이 생일선물로 주신 덕에 우리가족 모두가 행복하게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희망찬샘 2011-12-19 15:25   좋아요 0 | URL
주고는 빼앗어서 죄송해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