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셜록 홈스와 얼룩무늬 끈 동화 보물창고 40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민예령 옮김, 시드니 에드워드 파젯 그림 / 보물창고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잘 모르는 분이지만, 최근 알라딘에서 <<물만두의 추리책방>>이라는 책이 화제인 것 같다. 그 분의 가슴 아픈 죽음과 방대한 양의 추리소설 리뷰와 가리고 가려 뽑았으나 엄청난 두께의 책이 되었다는 이 책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는 것을 보았다. 평소 친분이 있었더라면 나 또한 무언가 다른 감정을 가졌겠지만, 이 쪽으로 아는 것이 없는 나로서는 그저 엄두가 나지 않는 책 한 권이다.

추리소설에 대해서 아는 것이 없으나 우리 아이들을 추리소설로 이끄는 책으로는 홈즈가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뭐, 사실 홈즈 이외에는 읽은 책이 없어서 나오는 결론일지도 모르겠다.

어린 시절, 내가 책을 읽을 수 있었던 배경을 가만 생각해보니, 책을 좋아하는 언니들이 여기저기서 빌려오던 책, 사촌 오빠집에서 빌려 온 책, 방학 때 친척집에 가서 읽은 책, 그리고 초등 5학년 때 학급문고에서 읽은 책, 내가 자라서 찾은 학교 도서관의 책 덕분이었던 것 같다. 그 책 중 어느 곳에 꽂혀있었던지는 잘 기억이 안 나지만, 나는 초등학교 다닐 때 명탐정 셜록 홈즈 (이 책은 홈스라고 되어 있으나 나는 홈즈가 정겹다!^^) 는 내 가슴을 졸이게 만든 참 재미난 책이었다. 남편은 홈즈는 괴도루팡과 비교하면 약하다고 이야기하지만, 그래도 나는 홈즈다.

조카가 홈즈 책을 샀다며 자랑하는데 두께가 장난이 아니어서 눈길도 안 주었는데, 푸른책들에서 딱 중학년 정도 아이들부터 소화할 수 있을 정도의 두께로 이 시리즈를 펴 내기 시작한 듯하다. 벌써 두 권이 나와 있는 상태니 앞으로도 계속 나오지 않을까 하고 나 혼자 추. 리. 해 본다.

추리소설에서 범인은 누굴까? 하는 것이 독자에게는 가장 중요한 관심사가 아닐까 싶다. 그런 점에서 처음에 저 사람이 범인일 거야, 라고 생각되던 사람이 범인이 아닌 반전이 책 속에 가득했더라는 생각이 드는데, 남편 말로는 요즘 추리 소설은 처음부터 범인이 누군지 다 알려주는 것들도 많다고 한다. 다 아는 상태에서 짜 맞추어 나가는 조각들이 정말이지 기똥차다는 것이다. 특히 일본 추리 소설은 등장인물들이 너무 많아서 그 인물들이 누굴까를 따져 보느라 머리가 아플 지경이라고 나 보다 더 많이 읽은 자로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한다.

홈즈의 이야기에서 만나는 사건들은 때론 살인사건들도 있어서 음산하고 무시무시하여 손에 땀을 쥐며 읽기도 하는데, 이 책에는 모두 4편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아이 때는 몰랐겠지만, 어른의 눈으로 보니 앞으로 전개될 이야기의 결말이 어느 정도 되겠다는 추리가 되는 것들도 있었다.

홈즈에게 의뢰인이 사건을 의뢰하는 순간부터 홈즈의 번뜩이는 추리는 시작되고 친구인 왓슨이 홈즈의 사건들을 사건일지에 정확하게 기록해 준 덕분에 독자는 사건의 실마리를 따라 이야기의 결론에 이를 수 있다.

어처구니 없다고 느껴지는 사고는 <경주마 실버 블레이즈>였고 무섭고 가장 긴장되었던 이야기는 <너도밤나무 저택의 비밀>이었다. <사라진 공격수>에서의 안타까운 사연을 끝으로 아쉬운 마음으로 이 책을 덮게 만드는데, <얼룩무늬 끈>을 포함한 이 네 편의 글들은 모두 돈과 관련해서 발생한 사건이라는 점을 보니, 오늘날 일어나는 많은 사건사고가 그런 것과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사람의 욕심은 이렇게 죄를 부르는 것이니 경계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이 추리 소설이니 이야기의 흐름이나 줄거리를 언급하는 것은 좋지 않을 것 같다.

책을 읽는 내도록 자신이 마치 탐정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질 아이들, 이 책에 빠진 아이들이라면 탐정놀이 한 번쯤 시도해 볼 것도 같은 생각도 든다.

하여튼 나는 이 책이 무척 반갑다.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거라는 확신이 드는데다 두께도 부담스럽지 않기 때문에 권해보기가 좋을 것 같다. 물론 어른들에게도 추억을 불러 올 책이고 즐거움을 줄 책이라 확신한다. 복잡한 수리소설의 맛을 알고 있는 어른들이라면 조금 시시하려나? 희망이는 읽으면서 무섭다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이런 추리소설이 가지는 은근한 중독성 때문에 다음 책도 읽게 되리라 예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