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첼리노의 기적 바오로딸 큰나무 시리즈
호세 마리아 산체스 실바 지음, 이지현 그림, 이석현 옮김 / 바오로딸(성바오로딸)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나는 이 이야기를 들어서 알았을까? 읽어서 알았을까? 잘 기억은 나지 않지만, 그래도 어릴 때 성당에서 이 이야기를 만난 것 같다.  

교회 신심서적과 음반, 카드 등의 출판사업을 하고 있는 바오로딸 수도회에서 나온 이 책은 아이들을 위한 신앙서적으로서도 참 좋은 책이지만, 종교가 없는 일반 아이들에게도 참 아름다운 책으로 읽힐 것 같은 책이다.  

일단 글의 전체 내용이 아름답기도 하지만, 문장 표현 하나하나도 참으로 곱다.  

스페인의 어느 마을에 성 프란치스코회 수사님 세 분이 찾아와 마을 사람들에게 부탁하여 낡고 허름한 빈 집에 수도원 살림을 차리게 되고, 대를 이어 마을 사람들의 묵인하에 수도원의 살림을 이어내려 간다. 그곳 문앞에 갓난아기가 버려져 있어 데려다 염소젓을 먹여 키우게 되고 아이가 버려진 날의 성인의 이름을 따서 마르첼리노라 부르게 된다. 마르첼리노는 수도원에서 수사님들의 사랑을 받으며 무럭무럭 자랐고, 그 나이의 아이들이 할 개구쟁이 짓보다 더 도를 넘는 행동들을 하기는 했지만, 아이가 없는 수도원에서 한없는 사랑을 받으며 자란다.  

엄마도 없고, 또래 친구도 없지만, 수사님들의 넘치는 사랑이 있었기에 구김살 없이 클 수가 있었다.  

<<난 학교 가기 싫어>>에서 롤라가 만들어 낸 눈에 보이지 않지만 존재하는 친구 소찰퐁이처럼 마르첼리노에게도 한 번 놀아 본 적이 있었던 짚시 아이 마뉴엘이 상상 속의 친구가 되어 곂에 있어 준다. 그런 마르첼리노에게 새로운 친구가 생기게 되는데... 

수사님들이 위험하니까 절대로 가서는 안 된다고 하는 금지의 구역에 발을 들여놓게 된 것. 그곳에서 십자가에 매달리신 예수님을 만나게 된다. 예수님을 위해 주방에서 몰래 빵조각이랑 포도주를 가지고 가고, 그리고 성전에서 예수님이랑 이야기 하면서 마르첼리노의 기도가 시작된다. 짓궂은 장난을 하지 않고 아이답지 않게 사색하는 마르첼리노를 이상하게 여긴 수사님들은 어느 날 마르첼리노의 뒤를 밟게 되고 눈앞에 펼쳐지는 놀라운 기적을 만나게 된다. 십자가의 예수님이 내려 오셔서 마르첼리노랑 함께 이야기를 하시다니!!!  

여느 날과 마찬가지로 마르첼리노가 가져다 준 빵과 포도주를 모두 드신 예수님은  

"마르첼리노야. 너는 정말 착한 아이가 되었구나. 이제 너에게 상을 내릴 테니 갖고 싶은 것을 말해 보아라. 수도원 식구들처럼 훌륭한 수도자가 되고 싶으냐? 아니면 죽은 고양이 모치토가 다시 살아났으면 좋겠니? 아니면 염소가 빨리 낫기를 바라니? 그것도 아니라면 마뉴엘을 만나게 해 줄까?"하고 말씀하신다.   

마르첼리노는 어떤 소원을 빌게 되었을까? 

하느님 나라로 떠나는 마르첼리노의 모습을 통해 아이였던 내가 느꼈던 감동이 다시 전해져 온다.  

종교적인 색채가 있는 책이라서 하느님과 예수님을 배우고 있는 아이들에게 일단 권해보면 좋을 책이지만, 누구나 읽어도 거부감 일지 않을 참 좋은 책일거라는 생각이 든다. 종교를 가지지 않은 아이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받게 될 감동은 어떤 색깔일지도 궁금해진다.  

내 아이가 이 책을 통해 기도란 예수님과의 대화라는 것을 알아가면 좋겠다. (이미 알고 있으려나?!)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노이에자이트 2011-08-19 17: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평화방송에서 종종 영화로도 합니다.마르첼리노 역의 아역배우가 정말 귀엽죠.

희망찬샘 2011-08-19 18:04   좋아요 0 | URL
아하 그렇군요. 평화방송에서 영화로 볼 수 있군요. 좋은 정보 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