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문고판) - 초.중.고 국어 교과서에 작품 수록 네버엔딩스토리 21
윤동주 지음, 신형건 엮음 / 네버엔딩스토리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를 읊으면 뭔가 있어 보였다. 난해한 시일수록 매력적이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곰곰히 씹어보고 감상하는 힘은 부족했다.  쓰는 것은 더욱 자신 없었다. 그래도 교과서에 등장하는 시인 이름 정도는 알고 있어 다행이라 생각하며 사는 정도! 

이게 현재 나의 시 수준이다.  

그래도 윤동주 시인과는 왠지 가까운 느낌! 

한글타자 연습 실력을 그의 <별 헤는 밤>으로 올렸고, 그의 <서시> 정도는 외우고 있어야 할 것 같아 옹송거려 보았으니... 

생각보다 많은 그의 시가 낯이 익다. 엮은이의 말을 통해 볼 때 중고등학교에 그의 시가 20여편 실려 있다니 제대로 교육과정을 밟았다면 나도 그 정도는 알고 있을 터다.  

노래말로 친숙해지기도 한,  어디선가 본 낯익은 듯한 싯구들이 책을 더욱 가깝게 느끼게 한다.  

어린이들을 위한 동시는 시집의 앞부분에 놓여 있다.  그림이 없는 시집은 아이들에게 낯설런지도 모르겠다. 그래도 우리나라 대표시인 윤동주를 우리 아이들도 자라면서 많이 만나게 되리라.   

다음  시를  보고 아이들이 좋아할런지 모르겠다. 세상에 이렇게 짧은 것도 시라니! 하면서 말이다.  

<할아버지>

왜 떡이 쓴데도 

자꾸 달다고 해요  

*떡이 쓴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들에게 짧은 시로 소개를 해 주고 싶으나 이 시의 뜻을 잘 모르겠으니...

 시인은 가고 없으나 그의 시는 살아 우리 가슴에 남는다. 가끔씩 곁에 두고, 한 편씩 맛 보아야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1-01-24 2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떡이 왜 쓸까~
혹시 쑥떡이라 아이 입맛에는 쓴 거 아닐까요?

희망찬샘 2011-01-25 06:25   좋아요 0 | URL
아무리 생각해도 쓴 떡을 모르겠더만 쑥떡이라면 그럴 수도 있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