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수학놀이하자! 1 - 셈놀이(1.2학년) 지식과 정보가 있는 북오디세이 21
크리스틴 달 지음, 유혜자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1년 3월
평점 :
품절


전 3 권 중의 1권인 셈놀이다.(나머지도 무척 궁금해진다.) 

아이들의 두뇌 회전을 도울 재미난 이야기가 많이 들어 있다. 그저 문제를 풀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놀이를 하면서 셈을 해 보게 하니 무척 신나는 일이다.  

짝수가 무엇이고, 홀수가 무엇인지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짝수와 홀수를 이용해서 놀게 한다.   

2개의 주사위를 돌려서 두 눈의 차이만큼 말판에서 말을 움직여 먼저 도착하는 경우 승리자가 되는 놀이는 6 이하의 뺄셈을 자연스럽게 해 보게 하고, 사방치기에서 합이 10이 되는 두 칸에 돌이나 조개껍데기를 던져서 두 수의 합이 10이 되는 방법을 가장 먼저 끝낸 사람이 승자가 되는 놀이는 놀면서 배우고 익히는 신나는 공부다.  신기한 중국달걀에서는 칠교 놀이가 떠오르기도 한다. 

             

공부를 놀면서 할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신나는 일인지. 우리아이도 그런 재미를 알았으면 좋겠다.  

다양한 문제가 많지만, 재미로 한 번 풀어보라고 본문의 문제를 하나 옮겨 본다. 이런 문제 한 번쯤 접해 보아서 잘들 푸시겠지만, 아이에게도 한 번 내어 보시길. (저학년 아이들 두뇌 훈련에 좋겠다고 생각되네요.) 

늑대, 양, 그리고 양배추 이야기 

 농부가 늑대는 동물원에 양과 양배추는 장에 내다가 팔려고 마음 먹고 길을 떠났다. 늑대는 틈만 나면 양을 잡아 먹으려 하고 양은 틈만 나면 양배추를 먹으려 해서 여행길이 힘들었는데... 강가에 도착하니 배가 한 척 있는데, 그 배에는 농부가 두 가지 물건을 가지고 탈 수 없었다. (가라앉음) 농부가 무사히 이것들을 강 건너편으로 옮기려면 강을 몇 번이나 건너야 했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