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점 아빠 백점 엄마 - 제8회 푸른문학상 수상 동시집, 6학년 2학기 읽기 수록도서 동심원 14
이장근 외 지음, 성영란 외 그림 / 푸른책들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희망이가 어느 날 자기 마음에 안 드는 엄마를 향해 엄마는 빵점이고, 아빠는 백점이라고 한다. 엄마는 놀아주지도 않고 공부하라는 이야기만 해서 영 맘에 안 드나 보다. 그러다 미안했는지 50점으로 올려준다. 아고 고마워라. 또 잠시 후 아빠에게 토라졌는지 아빠도 50점으로 쭈욱 내려 버린다.  

갑자기 웬 점수? 했더니 이유는 바로 이 책이다. 푸른책들 덕에 항상 동시를 넉넉하게(?) 만난다. 참 감사할 일이다. 이번에 푸른책들에서 제8회 푸른문학상 수상작들을 펴 내었다. 그 중에 동시부문에 해당하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희망이가 이 책이 무척 마음에 들었나 보다. 좀 더 잘 해 주어야겠다. 평균도 안 되는 엄마는 좀... 

5명 작가들의 시들 중에서도 유독 마음을 끄는 시는 이정인편이었다.  

<10분 친구>를 읽으면서 꼴랑 10분 밖에 틈틈이 놀지 못하는 아이들의 처지에 가슴이 아팠다. 엄마 10분만 놀다 올게요. // 나는 / 친구들하고 놀 시간 / 10분밖에 없다. // 내 친구는 모두 / 10분 친구들이다. 학교에서 쉬는 시간 10분, 그 10분도 제대로 확보되지 않을 때가 있으니. 중학교 윤리 시간(도덕)에 담임 선생님이셨던 우리 도덕 선생님은 종만 치면 하던 말도 마무리 하지 않으시고 끊으셨다. 그래서 웃었던 기억이 나는데... 나도 가능하면 그 10분은 지켜 주려고 노력한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누려야 할 당연한 그 시간이 침해당하고 있다는 기사를 보면서 참 씁쓸했다. 부활한 일제고사를 탓해야 하는지, 늘어난 교육과정의 양을 탓해야 하는지, 좀 더 계획적이지 못한 스스로를 탓해야 하는지... 이거 나, 원, 참! 

<긴 말 짧은 말>을 읽으면서는 풋~ 당신은 회사 일만 하면 되지만... 밥, 설거지, 빨래, 청소, 육아..까지 맡아야 하는 고단한 엄마는 아빠에게 힘들다고 하소연 하신다. 엄마 말 다 듣고 난 아빠 "그럼 당신도 집안일만 해." 여자인 나는 엄마의 긴 말이 너무나도 잘 이해되는데, 아빠는, 아니 남자들은 정말로 그 긴 말이 이해 안 될지도 모르겠다.  

<빵점 아빠, 백점 엄마>를 읽으면서는 조금 더 서글퍼진다. 엄마는 아파도 밥하고, 국 끓이는데... 아빠는 내가 알아서 다 하겠다고 해 놓고 맛있게 드시기만 하고는 쿨쿨 낮잠을 주무시다니!!! 그런데 이 동시를 읽으면서 많은 엄마들이 "맞다, 맞다."를 외치지는 않을지 내심 불안하다. 아빠들, 그러지 마세욧! 

오지연편으로 넘어가 보자. 

<겨울밤>을 읽으면서 옛이야기 읽어주다 아가보다 먼저 잠이 드는 엄마를 보며 동지를 만난 듯 반갑다. 책 읽어주다 갑자기 이상한 이야기를 한 경험이 있는지... 잠이 완전히 든 것도 아닌데, 마치 잠꼬대 하듯이 이상한 이야기를 하면서 혀가 막 꼬이는데... 아이는 책 안 읽어준다고 울지, 잠은 쏟아지지... 책 읽어주면서 키우겠다 다짐하지만, 읽으면 읽어 줄수록 더 말똥해지는 아이들을 보면서 참 힘들었다. 요즘 우리집? "찬아, 엄마한테 니가 이야기 해 주고, 엄마를 재워라. 그리고 너는 조용히 자렴~" 다음 날 "아고, 우리 찬이가 엄마를 너무 잘 재우던걸. 넌 언제 잤어?" 하면 우리 아들 뜨아한 눈으로 "엄마는 재우지 않아도 금방 자던 걸." 한다. ㅋ~ 너희도 엄마 나이 되어 보란 말이야. ^^ 

<호준이>를 읽으면서는 오른팔을 다쳐서 왼팔로 글씨를 썼던 우리 반 민우가 생각났다. 아이들 보고 하는 말, 우째 왼손으로 쓴 민우보다 너희들 글씨가 더 나쁘냐, 더 성의가 없냐? 고 다그쳤던 몇 명의 아이들 글씨는 지금도 여전하다. 모두들 / 오른팔에 깁스한 호준이를 바라보며 부러워하는데 // 땅꼬마 고집쟁이 호준이 / 송글송글 콧등에 땀 맺히며 / 끙끙거리며 왼손으로 글씨를 쓰네.// 아그들아, 호준이처럼 열심히 하기 바라. (바래라고 쓰고 싶지만, 맞춤법에 맞게 바라! 라고 쓰라고 국어샘 울 언니 동생이 틀린 말 쓸 때마다 따끔하게 지적한다. 바램--->바람, 그것은 우리의 바램이었지--->그것은 우리의 바람이었지.)

동시와 별로 친하지 않았던 나, 여러 권의 동시집을 읽은 후 이제는 동시집도 무척 반가워하는 마음으로 바뀌었다. 2학기 마무리 국어 시간에 동시를 읽고 시화를 꾸미는 시간이 있는데, 그 때 푸른책들의 동시집을 쭈욱 쌓아두고, 아름다운 그림과 어울리는 동시들을 아이들에게 보여주면서 실물화상기에 좌악 띄워 줄 예정이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동시집 가져오라 하는 대신에 학교에 있는 동시집을 한 번 좌악 풀어서 하나하나 살펴보고 마음에 드는 시 골라 보고, 그리고 그림도 따라 그려보고, 창작으로도 그려보면서 두루마리 책을 만들 계획이다. 인물편을 공부할 때도 넉넉하게 인물 이야기를 나누어 읽고도 책이 남았었는데, 동시집 수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하나에 하나가 돌아가지 않으면 둘이 하나는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벌써부터 기다려지는 차시인데... 재미있게 수업을 할 수 있게 큰 도움을 주는 푸른책들에 감사의 마음을 이 자리를 빌어 전한다. (출판사 홍보대사도 아닌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