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가 예끼놈! 사계절 그림책
이은홍 지음, 박지원 원작 / 사계절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조선 후기의 문인 박지원(朴趾源:1754~1821)이 지은 한문소설.
지은이의 저서 〈열하일기〉에 수록되어 있는 것으로서, 작품의 전후에 각각 작자의 말이 붙어 있다. 작품의 앞에 붙인 전지(前識)에서는 이 작품을 얻어서 기록하게 된 내력을 전하고 있는데, 여기서 박지원은 자기가 이것을 지은 것이 아니라 중국 소주의 가게에 들렀을 때 벽에 걸려 있는 것을 베껴온 것이라 밝혔다. 이 기록을 두고 〈호질〉의 지은이를 박지원으로 보는 데 대한 논란이 있었으나, 이는 박지원의 창작 기법의 하나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이 작품은 그 내용이나 구조에서 홍대용의 〈의산문답 醫山問答〉과 흡사한 데가 있어 양자간의 관계에 관심을 두기도 한다.
작품의 줄거리는 크게 3단락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째 단락에서는 범의 속성 및 범과 인간과의 관계를 이야기하고 있다. 여기서 작자는 범의 신령스러움과 용맹함을 칭송하면서 범이 인간 이상의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단락에서는 북곽 선생이라는 유학자의 위선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그는 점잖고 학식이 높은 것처럼 행세하지만 밤이면 동리자라는 과부의 집을 찾아다니다가 그녀의 아들들에게 들켜 도망쳐 나온다. 여기서 북곽 선생은 당대의 부도덕한 지배세력을 대변한다. 셋째 단락에서는 동리자의 집에서 도망쳐 나오다가 거름 구덩이에 빠진 북곽 선생이 범을 만나 꾸지람을 듣는 내용이다. 범은 유학자들의 이념이었던 성리학의 모순점과, 그들의 허위의식과 이중적 생활태도 등을 들어서 신랄하게 비판한다. 꾸짖기를 마친 범은 선비를 더럽다고 하여 잡아먹지도 않고 길가에 버려둔 채 돌아간다. 작품의 뒷부분에 붙인 후지(後識)에서는 지은이가 이 작품을 읽고 난 감상을 덧붙이고 있는데, 여기서 그는 다시 한번 당대의 고루한 선비들을 비판한다. 이 작품은 그 소재·구성·수사기법 등에서 독특한 모습을 보이는 작품으로서, 박지원 풍자문학의 대표작으로 평가된다. 또한 이 작품은 조선 후기 실학사상의 큰 과제였던 인성론(人性論)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되기도 한다.
(DAUM백과 펌) 

연암 박지원의 글을 이은홍이 다시 쓰고 그린 책 <<세상에서 가장 멋진 내 친구 똥퍼>>를 정말 감동깊게 읽었다. <예덕선생전>이라는 작품을 찾아 읽고 싶은 생각이 간절할 정도. 만화책같은 이 책이 발하는 묘한 매력은 오래도록 눈을 끌어당겼고, 그리고 이 책을 그리워하다 결국 다 읽은 책을 한 권 사게 만들었다. 그런데, 이은홍님이 다시 연암 박지원의 <호질>을 가지고 같은 작업을 하셨다니 출간 소식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었다. 그런데, <호질>도 호랑이가 인간을 꾸짖는다는 정도로만 알지 그 내용을 정확하게 알지 못해 이 책이 어느 정도 패러디 된 것인지 알 수가 없어 책을 읽어 보려는 노력에 앞서 자료를 찾아 보니 위와 같은 정보가 보인다. 

북곽선생에 대변하는 이니 홀로홀로방방선생님, 동리자에 대응할 인물로는 아주 정숙한 부인이 나온다.  

배고픈 호랑이는 졸개도깨비(?)들이 가리키는 아주 훌륭한 인간 먹이를 찾아 나서지만, 겉으로 알려진 바와 달리 개구멍을 통해 아주 정숙한 부인네에 가서 부인을 꼬시다가 아들들에게 흠씬 두들겨 맞고 도망가다 똥밭(거름더미)에 빠지고 마는 홀로홀로방방 선생을 보고 일단 어이없어 한다. 호랑이가 나타난 것을 알고 살려만 준다면 싱싱한 젊은이들로만 골라 하루 만 명이라도 바치겠다고 이야기하는 개념없는 홀로홀로방방!  

이어지는 호랑이의 질책(호질) 

그건 오로지 너만 살자는 것이니, 바로 네가 그 만 명을 잡아먹는 셈이로다! 사람은 다 그런 것이냐? 네가 귀하고 높은 사람이라 그런 것이냐? 허긴 내 일찍이 알고 있었노라. 겉과 속이 다르고 낮과 밤에 따라 말이 바뀌는 너희들 아니더냐? 날 가리켜 산을 지키는 신령이라느니 숲 속의 왕이라느니 추어 대면서, 한쪽으론 내 가죽을 벗겨다가 한낱 치장거리 삼는 네놈들이로다. 그뿐이더냐? 사슴 뿔을 자르고, 곰 쓸개를 떼어내고, 밍크 털을 뽑고, 악어 가죽을 벗겨 내고, 코끼리 이빨, 물소 뿔까지 비싸게 사고파니, 정말 너희야말로 욕심 많고 잔인한 족속이니라. 어쩌다 마을로 내려와 소나 말을 잡아먹는 호랑이도 있다는 걸, 내 안다. 그때 너희는 우리 호랑이를 도둑이라 욕하며 원수를 갚겠노라 길길이 날뛴다. 왜 호랑이가 숲을 놔두고 마을로 가는 줄 아느냐? 바로 너희가 먼저 온갖 짐승을 싹쓸이하고, 그것도 모자라 산과 숲을 파헤쳐 대니 도무지 먹고살 방도가 없어시니라. 호랑이가 도둑이면 너희는 아주 더 큰 도둑이다. 들에서 메뚜기를 내쫓고 곡식을 차지하지. 산에서 나무를 훔쳐다 집을 짓고 불을 때지. 누에한테서 옷을 빼앗고 입고 벌한테서 꿀을 훔치지. 심지어 너희끼리도 훔치고 빼앗느라 주먹다짐 칼부림이 허구한 날이더라.  

덧붙여 5천 년 남짓 세월동안 벌어진 수만 번의 전쟁 이야기.  

이야기를 들으면서 환경 문제, 동물 보호 문제, 전쟁문제들에 뜨끔해서 호랑이의 예끼놈 소리에 몸이 움츠러들게 된다. 결국 사람은 재수없어 먹을 수 없다며 주린 배를 안고 돌아서는 호랑이를 보는 씁쓸함이란.  

홀로홀로방방 선생은 어떻게 되었냐고? 거름밭에 나타난 농부에게 땅에 엎드려 있는 모습을 들키고 마는데, 호랑이가 사라진 것을 알고는 여전히 거들먹 거리면서(이런 류의 이들은 반성하고는 담을 쌓고 지내 온 오랜 세월의 습관을 쉽게 버릴 수 없다.) 자신의 일상으로 돌아갔더란다. 호랑이 야단도 가뿐히 한쪽 귀로 흘릴 대단한 용기를 가진 홀로홀로방방 선생 같은 이가 잘 먹고 잘 사는 세상이 바로 지금 우리 사는 세상이라니 슬플 뿐이다.  

그래도 호랑이님, 세상에는 홀로홀로방방 선생같은 이만 가득하지 않다는 것 알고 계시지요?  

지구 곳곳에 숨어있는 아름다운 이들 덕에 그래도 이 세상에 숨통이 트이고 있다는 사실, 새삼 고맙게 느껴진다.  

이 책은 재미있는 그림과는 달리 내용은 무겁고 사회비판적이다. 아이들에게는 호랑이에게 혼나는 사람이 되지 않도록 하자는 정도의 메시지가 전달될 것이다. 무거운 이야기지만 가볍게 읽으면서(이은홍님이 도와 주신다.) 우리 아이들이 생각의 깊이를 더해갈 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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