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은 라크슈미입니다 청소년문학 보물창고 9
패트리샤 맥코믹 지음, 최지현 옮김 / 보물창고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가난한 나라의 이야기는 가슴이 아프다.  

우리 어린 시절만 해도 우리나라는 가난했는데... 당시 학교에서 배우던 '개발도상국' 운운하던 것은 아무도 인정해 주지 않는데 후진국이라 하려니 쪽팔려서(죄송...) 어거지로 우리끼리 만들어 낸 말 아닌가 하는 생각을 어린 나이에 했던 기억이 난다. 곧 선진국의 대열에 들어갈거라고 선생님은 열내면서 가르치셨지만, 왠지 그런 일은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지금은 내가 생각해 봐도 우리나라가 많이 풍요로워진 것 같다.  

한국전쟁 당시에는 우리 나라도 그런 천막학교가 있었을텐데, <<얘들아, 학교 가자>>와 같은 책에서 만나는 사진들은 우리나라가 현재 얼마나 풍요로운가를 다시금 느끼게 해 준다. 이 책 또한 읽으면서 우리가 얼마나 행복한가를 한 번 더 느끼게 해 주는 책, 동시에 그 행복을 함께 누리지 못하는 세계의 가난한 나라들이 가슴을 아프게 하는 책이다.  

"내 이름은 라크슈미입니다." "나는 네팔에서 왔습니다." "나는 열세 살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하는 일 없이 가족을 부양하지도 않고 노름으로 허송세월하는 라크슈미의 새아버지에게 가장 먼저 화가 났다. 어머니는 그런 남편이라도 있어야 기댈 곳이 있다고 이야기 하는데, 독립하지 못하는 라크슈미의 엄마에게도 무척 화가 났다. 물론 그 나라의 남녀 성역할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확실히 다를 것이고, 그것은 그 나라 여성들에게는 깨지 못할 금기와 같을지도 모르겠다. 세습되어진 악습을 과감하게 깨기에는 얼마나 많은 세월이 흘러야 할까? 그 많은 세월동안 얼마나 많은 여성들이 울어야 할까? 더군다나 자신을 치장하고 노름하느라 쓰는 돈 때문에 딸을 사창가에 팔아버리는 그런 남편이 무엇에 필요하단 말인가!  

나는 아마(엄마)에게 물었다. "왜 여자들은 그 모든 것을 참고 견뎌야 하죠?" "그건 우리의 운명이니까. 그냥 견디는 게 이기는 거야." 개뿔~ 과연 그럴까? 분명 아닌데 그렇다고 믿으면서 살아야 하다니!!! 

라크슈미는 겨울이면 여자들이 열병으로 죽은 아이들을 땅에 묻고, 건기에는 기침을 하다 죽은 아이들을 땅에 묻고 우기에는 강 저쪽에 있는 의사에게 데리고 가지 못한 아이들을 땅에 묻고, 가을에는 태어나봐야 다음 계절에 땅에 묻히고 말 아기들이기 때문에 배 속에 생긴 아기를 없애기 위해 마킹넛 나무의 짙은 푸른빛 즙을 마시는 그러한 나라에 살고 있는 열세 살 난 여자 아이다. 이제 초경을 시작했고, 결혼이 약속되어 있는 남자 아이를 몰래몰래 엿보면서 살고 있는 어리디 어린 소녀이다. 그 소녀가 열네 살이 되기까지 겪는 일은 우리 나라 십대들은 정말이지 상상도 못할 일들이다. 이렇게 인권이 무참하게 짓밟히면서도 그 억울함을 하소연할 길이 없는 불우한 또 다른 라크슈미들이 전 세계의 가난한 나라에 얼마나 많을까 생각하니 절로 한숨이 나온다.  

매년 12,000명에 가까운 네팔 소녀들이 가족에 의해 의도적으로, 혹은 의도하지 않은 채로 인도의 매음굴로 팔려가 성 노예의 삶을 살고 전 세계적으로 따지면 매년 약 50만 명의 어린이들이 성 노예로 거래된다고 하니 실로 놀랄만한 숫자다.  

단돈 300달러에 자신들을 팔아넘긴 아버지나 오빠, 남편, 삼촌들... 그들 때문에 온갖 공포스러운 일들을 겪었던 이들은 그래도 그들을 구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이들 덕에 새 삶을 찾기도 한다니 다행스럽다. 이 책은 이런 이들의 증언을 통해 완성되었다고 한다. 그 사실감은 간접 체험이나마 마치 내가 그 일을 겪고 있는 듯한 공포와 수치심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나쁜 고리를 끊는데는 실로 오랜 시간이 걸릴 거라는 생각이 든다. 정의로워야 할 이들(가령, 불법 매매춘을 단속해야 하는 경찰같은...)이 악의 무리와 결탁해서 고인 웅덩이 물이 되어 있으니 그 물을 다 퍼내고 틈을 메꾸기 위한 시간과 노력이 얼마나 많이 필요하겠는가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꾸 욕이 나오려고 했다. 나는 욕을 써 보지도 않았고 할 줄 모르는데도 말이다. 이런 된장 같은 세상이...  

제2, 제3의 라크슈미가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