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수 한국사 2 - 한국사의 운명을 가른 최고의 맞수 대결
이희근.이정범 지음, 김대규 그림, 권태균 사진 / 끌레마주니어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좋아하는 고학년 아이들에게 강추. 

가끔씩 좋은 책이지만, 유명한 출판사에서 나오지 않거나 유명한 작가가 쓰지 않았거나, 홍보가 부족했거나... 해서 많이 팔리지 않은 책들을 보면 가슴 아프다.(다들 잘 먹고 잘 살아야 할텐데...) 이 책은 잘 팔렸을까?

이 책은 조금 글자도 많고 어려워 보여서 어려운 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나의 관심을 끄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렸다.  

하지만, 일단 펴들고 보니, 진작 읽을 걸 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 이 책 덕에 그 동안 밀쳐 두었던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중 광해군 일기도 읽게 되었다.  

역사 속 어떤 인물에 대한 평가는 그 당시의 사가들에 의해 내려지는데, 당시의 평가와 지금의 평가가 엇갈릴 수도 있다는 사실, 당시 욕을 먹었던 사람들이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었던 시대 상황들... 항상 양면성을 두고 비판적인 역사관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 준다.  

역사 속 진정한 승자는 과연 누구란 말인가? 이 책을 통해 자기 나름의 판단을 해 보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되리라.  

이 책에서 만날 수 있는 인물은 조선시대의 굵직한 사건들과 얽혀 있다.  

사육신인 성삼문 대 변절자의 대명사 신숙주(잘 상한다 하여 녹두 나물을 숙주 나물이라고 이름 붙였다지 않는가!)의 이야기. 수양대군에게 옥새를 바친 뒤 목 놓아 울었던 성삼문, 목숨을 바쳐 절개를 지킨 성삼문과 달리 현실을 직시하면서 여럿 왕을 모시면서 국가 발전에 큰 공을 세운 신숙주는 조선전기 기틀을 다지는데 타고난 자신의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하였다는 점에서 그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져야 하지 않을까 하는 저자의 이야기는 귀여겨 들을만하다.  

정철 대 정여립, 원균 대 이순신, 광해군 대 인조, 민비 대 대원군, 전봉준 대 김개남의 이야기를 통해 조선을 만나 보시길. 이야기들이 복잡하여 여기서 자세히 쓰는 것은 생략한다.  

역사란 재미있다는 것이구나! 원래 남의 이야기라는 것이 재미있는 것 아닌가 말이다. 갖은 음모 속에 희생 된 많은 이들과 당파 싸움에서 억울하게 죽임을 당한 이들에게 삼가 조의를 표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