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탄생과 포에니전쟁 세계 석학들이 뽑은 만화 세계대역사 50사건 1
김창회 지음, 진선규 그림, 손영운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들어는 봤다. 포에니 전쟁. 들어는 봤다. 한니발 장군. 딱 거기까지다. 그 다음에는 아무 것도 모르겠다.  

굳이 변명을 하자면, 중2 때 세계사를 배우고 나서 세계사를 학교에서 만날 기회가 없었고, 그리고 그런 관련 책을 읽어보지도 못한 것이 내 죄로소이다.  

이 책의 장점을 말하라면, 일단 만화로 부담없이 만날 수 있어서 어려운 역사를 대하는 답답한 마음을 가볍게 해 준다는 것이다.  

작가는 작고 보잘 것 없는 로마가 강국이 된 것은, 그들의 합리적이고 유연한 사고 방식 덕분이라고 이야기 한다. 끊임없는 전쟁 속에서도 꿋꿋이 일어서고, 적국을 흡수하면서 그들의 정치, 문화, 종교까지 너그럽게 받아들이고, 자신들의 부족한 부분을 따져서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로마인이라는 것.  

수많은 전쟁 중 포에니 전쟁은 모두 3차에 걸쳐 이루어 졌으며, 100여년에 걸쳐 치루어져서 혹자는 제일 첫 번째의 세계대전이라고 할 만하다고 이야기 하기도 한단다. 지중해를 장악하고 있던 카르타고와 로마와의 긴긴 전쟁은 한니발이라는 명장으로 인해 로마가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결국 로마의 승리로 막을 내린다.  

여전히 모르겠다. 많은 사건들과 많은 인물들~ 하지만, 포에니 전쟁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는 하고 넘어갔고, 한니발이라는 인물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도 했으며 로마인의 합리적인 사고 방식이라는 것을 기억할 수 있게 되었으니 이 책을 읽을 만했다고 이야기 할 수 있겠다.  

이 책을 시작으로 세계의 역사적인 대사건들이 시리즈로 출간된다고 하니 관심있게 지켜 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