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구한 꿈틀이사우루스
캐런 트래포드 지음, 제이드 오클리 그림, 이루리 옮김 / 현암사 / 200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에 호감을 가지고 있었으나 어찌하다 보니 이제서야 읽었다.  

지렁이는 그 생김새와 달리 우리에게 유용한 동물임을 아이들도 잘 알고 있다.  

공룡 시대 때부터 공룡들의 응가를 먹고 잘 소화해서 지렁이 응가를 땅에 주고, 폭닥폭닥 영양가 많은 흙 속에서 잘 자란 식물을 공룡들이 다시 먹고 그리고 또 응가를 누면 그 공룡응가를 지렁이는 맛있게 냠냠 먹었더란다.  

하지만, 산업의 발달로 눈앞의 수확에만 급급한 인간들은 지렁이의 응가 대신 독약과도 같은 엄청난 화학 비료와 인공비료를 쓰면서 땅을 죽이고야 말았다. 일찍 일어난 새는 병든 지렁이를 잡아먹고 일찍 죽을 수 밖에 없었다는 슬픈 사연이 역사에 기록되었다는 사실. 환경이 나쁘면 지렁이는 번식을 줄이며 환경에 적응 해 나간다. 땅은 더욱 황폐화될 수 밖에 없다. 지렁이들은 병든 흙을 떠나고 그리고 흙은 죽어 버렸다. 1g의 기름진 흙 속에는 유익한 미생물이 500만 마리 이상 산다고 한다. 그런데 지렁이의 응가 1g 속에는 20배가 넘는 1억 마리 이상의 유익한 미생물이 있다고 하니 지렁이야 말로 우리 인간과 공생할 위대한 동물이 아닐 수 없다.  

새롭게 안 정보 하나는 호주의 깁스랜드 지렁이는 다 자라면 6m도 넘는다는 것. 이건 지렁이가 아니라 완전 구렁이다.  

그림 페이지가 많이 있는데 복잡한 그림은 그림을 자세히 살펴 보기보다는 그냥 책장을 넘기게 만들고 마는데 아이들의 경우는 우리랑 달라서 그림도 꼼꼼히 보지 않을까 싶다. 그림 속 말 주머니도 잘 살펴보면 재미있으니 말이다. (나는 대충 건너 뛰었지만!) 

지구를 구한 위대한 영웅 꿈틀이사우루스를 위한 특별 농장은 피폐해진 지구의 땅을 구할 수 있는 참 좋은 처방이다. 과학적 지식과 아울러 환경지킴이의 의지를 불끈 솟게 하는 책으로 추천하는 바이다.  

더불어 함께 읽으면 좋을 책으로는 <<지렁이다>>가 있다. 본 책에 대한 내용을 그림과 더불어 잘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참 좋은 책이니 함께 읽어보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