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순위 물리개념 - 초등 고학년에 먼저 끝내는 중학 물리 주요 개념 55 우선순위 과학 개념 1
손영운 지음, 박정제 그림 / 글담어린이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목적을 가지고 기획 된 책들, 특히 아이들의 학습을 위해 기획 된 책들은 위험하다.  재미없을 가능성이 무척 높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을 받아 든 마음은 사실 좀 불편했다. 

알라딘 서평단을 하면서 가장 우려한 점이 재미없는 책, 혹은 읽기 불편한 책들에 대한 리뷰를 어떻게 써야하나 하는 거였다. 더군다나 나와 그리 친하지 않은 물리라니~ 

종이질이 두꺼워 책도 유난히 두꺼워 보인다. 그리고 내용들은 머리 아파 보인다. 이걸 어떻게 읽나? 눈이 먼저 게으름을 피운다.  

그런데. 

옆에서 책을 들춰 보던 남편이 "우와~ 재미있겠다." 한다. 동시에 갑자기 호기심이... 

그래서 찬찬히 살펴 보기로 했다.  

일단 수준이 초등 아이들이 보기에는 쉬워 보이지 않는다. 실험위주로 공부하는 초등 과학학습과는 달리 머리 속으로 끊임없는 사고를 하면서 정보를 받아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학교 예습용으로는 괜찮을 책이다. 그리고 평소 과학현상에 호기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아이라면 쉽게 읽을 수도 있을 책이다.  

중고등학교 때 들어 보았으나 기억 저 밑바닥에 가라앉아 있었던 '반 알렌대'같은 용어들도 새롭기는 하지만 반갑다. 그리고 우리가 배웠던 여러 과학 현상들, 예를 들면, 원심력, 구심력, 마찰력, 관성의 법칙, 자유낙하운동, 등속운동, 가속도 운동... 등을 지겹지 않도록 다시 만나게 해 준다.  

마음을 비우고 찬찬히 읽으니 우리 주위의 오만 것들이 다 과학이다. 이 책을 통해 주변의 현상들에 관심을 가지고, 사물을 보는 눈을 키워 나가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듯하다.  

교과서는 재미없으나, 이런 책은 교과서를 조금 더 재미있게 만날 수 있게 도와 주니 고마운 책이 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