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쓰레기의 비밀 - 바다 쓰레기에서 배우는 과학과 환경 지식 보물창고 1
로리 그리핀 번스 지음, 정현상 옮김 / 보물창고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는 데 필요한 용어 정리

비치코머 - 아마추어 해변 관찰자, 흥미로운 것들을 찾기 위해 바닷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

해류 - 일정 방향을 거의 일정 속도로 이동하는 바닷물의 흐름

유령 그물 - 바다에 떠다니며 바다 생물이나 산호초를 위협하는 버려진 고기잡이 그물, 버려졌으나 여전히 고기를 잡고 있다. 작은 물고기를 잡으면 그 물고기를 잡기 위해 큰 물고기가 꾀어 들게 하고 그리고 산호초를 덮쳐 아주 가치있는 산호초를 엉망으로 만들어 버리기도 하는 아주 무서운 것!이다. 

쓰레기섬 - 어떤 이유에서건 바닷물에 버려진 쓰레기들은 해류에 의해 일정한 곳으로 모이게 되고 그곳은 쓰레기 섬을 이루게 된다.

주요 인물, 연구자들

에비스메이어 - 바다 쓰레기 연구가

제임스 잉그리험 2세 - 표충 해류 이동을 계산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오스커스(대양 표층 해류 모의 실험기)를 개발

무어 선장 - 유령 그물 자원 봉사 선박 프로그램에 처음 참여하여 그물 제거에 힘씀

이 책은 무슨 목적으로 쓰여졌을까?

책을 읽어 내려가면서 이 책은 많은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기는 무척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토리가 있는 책이 아니다 보니 일단 관심을 두는 아이가 적을 것이고, 과학, 해양, 환경 등에 관심 있는 아이들이라 할지라도 이러한 류의 이야기는 무척 생소하여 책장을 지속적으로 넘기게 하는 힘은 약하리라 생각된다. 이 책은 내게도 무척 생소했고, 그렇게 재미있지는 않았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왜 이 책이 쓰여졌는가를 생각해 보면서 바다를 공부하면 바다를 이해할 수 있고 그러면 바다를 보호할 수 있다는 말에 공감하게 되었다.

이야기는 에비스메이어 박사와 나이키 운동화에서 시작된다.

박사의 어머니는 아들에게 지방신문에 난 작은 기사를 보여주는데, 그 기사의 내용은 수백 켤레의 운동화가 워싱턴 주 시애틀 근처 해변에 도착했다는 소식이었다. 이 기이한 일을 추적하던 박사는 1990년 5월 27일 화물을 싣고 가던 한사 캐리어호가 폭풍을 만나 화물을 유실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 때 유실되었던 화물들이 해류를 따라 일정한 시간이 흐른 후 일정한 장소에 모이게 되었다는 사실을 밝혀내게 된다. 또 다른 플라스틱 장난감류의 화물도 같은 방식으로 떠돌다 제임스 잉그리험 2세의 오스커스에 의해 위치를 추적하여 에비스메이어 박사에 의해 수집되는데!

자, 그렇다면 이러한 바다 유실물 수집이 도대체 환경과 어떤 관계란 말인가?

초기의 해양학자들은 물에 뜨는 병 안에 종이를 넣어서 그 병을 발견한 사람에게 소식을 되돌려 달라는 식으로 해류를 추적하였는데 이후 그것은 플라스틱 부유물로 대체가 도고 오늘날에는 위성추적장치를 통해 이러한 부유물들의 정확한 위치 추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경비는 문제이긴 하지만)

에비스메이어 박사와 잉그리험은 오스커스의 도움으로 한사 캐리어호의 운동화 유실 사건을 추적하면서 비싼 경비를 들이지 않고 표층 해류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쓰레기의 위치를 추적하여 유령그물 같은 것들로부터 바다 물고기들과 산호초들을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은 바다 쓰레기를 통해 에비스메이어 박사가 얼마나 놀라운 일을 하였는가를 이야기 해 준다. 박사가 잉그리험을 만나기 전에는 비치코머들의 도움으로 해양 부유물들을 수집했다는 사실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무언가 어려운 일을 해결 해 나가려는 사람들의 공동의 노력이 있었음을 알게 해 준다.

바다 쓰레기 함부로 버려서도 안 되겠지만, 어쩔 수 없이 유실 되는 경우에는 바다 환경을 위해 그를 제거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하고, 지금 그 일을 열심히 하고 있는 여러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어 참 반갑기도 하다.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우리 모두를 위해 이렇게 애쓰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나는 전혀 알지 못했을 거니까 말이다.  

유익한 책읽기였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9-09-04 09: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벌써 읽고 리뷰까지 썼군요. 나는 제대로 펼쳐보지도 않았고...아이들도 글자 많다고 집었다간 퇴짜 놓고요.ㅋㅋ

희망찬샘 2009-09-05 05:24   좋아요 0 | URL
읽기 어렵다에 한 표 던집니다. 그래도 유익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