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지도가 살아났어요 자연과 나 10
이명희 글, 박재철 그림 / 마루벌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철따라 온갖 꽃이 피어 꽃섬이라 불리던 난지도는 1978년 쓰레기 매립장으로 결정 되면서 1993년까지 분리도 안 된 서울시의 쓰레기를 소화 하느라 망가진 섬이 되어 버렸다. 90m높이의 쓰레기산 2개는 수질 오염, 토양 오염, 공기 오염으로 살아 있는 모든 것을 그 땅에서 몰아내 버린다. 매립장에서 이것저것 주워다가 그럭저럭 살아가던 사람들까지 더 이상 그곳에서 숨쉴 수 없어 떠나가고 난 다음 그렇게 시간이 흘렀는데....

죽어가던 난지도에 다시 생명이 깃들고 생태 먹이 사슬이 되살아나고 있다는 반가운 신호가 온다. 사람들의 노력으로 이제는 하늘공원과 노을공원으로 다시 태어난 난지도! 망가지는 시간보다 더더더 많은 시간을 들여야 자연이 살아나지만, 그래도 우리는 포기해서는 안 된다. 끊임없이 노력하여 자연에게 지은 죄를 씻어 내야 할 것이다. 책 속의 내용을 따라 들어가 보자.

난지도로 견학 가는 날

난지도는 옛날에 한강에 있는 섬이었으나 지금은 상암동에 속한 땅이다.  

난지도야, 반가워.

난지도에는 서로 닮은 두 개의 산이 있다.

난지도에는 비밀이 있어요

난지도의 두 산은 바로 쓰레기가 매립되어 만들어진 산이다.

난지도는 아름다운 섬이었어요.

쓰레기 매립장으로 결정되기 전 난지도는 새들의 먹이가 풍부한 곳이었고 꽃도 많아 아이들의 소풍지로 사랑받기도 했으며 영화의 촬영지가 되기도 했다.

난지도에 쓰레기가 쌓였어요.  

1978년 이후 15년간 서울시의 엄청난 쓰레기가 분리수거도 안 된 채 이곳에 매립되었다.

난지도에도 사람이 살았어요

쓰레기를 뒤져가면서 시커먼 땅을 일궈 가면서도 아이들은 학원에 다니며 나름의 삶을 꾸려 나갔다.

난지도에 고약한 냄새가 나기 시작했어요

쓰레기 썩는 냄새와 파리떼, 먼지, 썩어가는 강물, 쓰레기 썩은 가스의 폭발 등은 난지도에 더 이상 사람이 살기 힘들게 만들었다.

모두 난지도를 떠나갔어요.

나비도 벌도 새도 사람도 떠나 버린 죽어가는 섬이 되었다.

난지도에는 아무도 찾아오지 않았어요.

냄새나는 쓰레기를 흙 속에 꽁꽁 감추니 쓰레기 산 2개가 생겨 났고 오래도록 그 곳에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신기한 일이 일어났어요.

바람에 날려 온 조그만 씨앗 하나가 싹을 틔운 것이다.

난지도가 꿈틀꿈틀 살아났어요.  

풀을 먹는 쥐와 두더지가 나타나고, 쥐와 두더지를 먹는 뱀, 족제비, 올빼미가 나타나서 난지도의 생태계가 다시 눈을 뜨기 시작했다.

난지도야, 힘내!

사람들은 난지도에 썩은 물을 거르는 장치를 하고 쓰레기 썩을 때 나오는 가스를 모아 연료로 쓰는 장치를 설치하는 등 난지도의 힘을 회복 시킬 방법들을 연구하고 있다.

그림과 함께 난지도의 이야기를 만난 아이라면 쓰레기 하나도 함부로 버리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지구는 우리의 조그만 관심 하나하나가 모여 살려 내야 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