ㄹ 받침 한 글자 사계절 저학년문고 42
김은영 지음, 김수현 그림 / 사계절 / 200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김은영 시인은 <<김치를 싫어하는 아이들아>>로 처음 만났다. 별 기대를 하지 않고 읽었던 시집이 무척 좋았던 기억, 그리고 그 시인이 남자였다는 사실에 놀랐던 기억, 울 언니랑 이름이 같아서 무척 신기했던 기억이 새롭다.  

그리고 작년에 5학년 교과서에서 다시 시인을 만나고 괜히 나 혼자 반가웠었다.  

다시 시인의 시집을 만났다.  

보통 시집이나 단편 동화집에는 표제작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시집의 어디에도 <ㄹ 받침 한 글자>라는 시는 없다. 대신 모든 시의 제목이 'ㄹ 받침 한 글자들'이라는 것부터 심상치 않은 말놀이가 예상된다.  

정호승의 <<말놀이 동시집>>을 혹자는 너무 가벼워 싫다고 하던데, 그런 이라면 어쩜 이 동시집에서도 비슷한 느낌을 느낄런지 모르겠다.   

하지만... 

동시는 참 쉽고 좋은 것이라는 생각을 아이들에게 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나는 이 책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 가령, 

      



이런 동시를 만났을 때, 아이들은 '술'이라는 말이 '마시는 술'과 '술술 넘어간다는 술'과 '입술의 술'에 들어간다는 것을 알면서 참 재미있구나 하는 말찾기 놀이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는 이런 말찾기 놀이가 가득하다.  

<<김치를 싫어하는 아이들>>에서는 농촌 아이들의 가슴 아픈 사연들(?)도 보였었던 것 같은데, 이 시는 분위기면에서 무척이나 밝고 경쾌한 느낌이다. 가벼운 맘으로 만나 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