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민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시 이야기 - MBC 느낌표 선정도서, 보급판 진경문고 5
정민 지음 / 보림 / 200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유명한 책이다. MBC느낌표 선정도서라는 이유로 많은 사람이 사서 읽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책을 나는 이제서야 만났다.  

한시~ 참 어려운 글이라 우리같은 사람은 좀체로 접하기 어려운 영역이다. 하지만 정민 선생님이 풀어주시는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시를 이해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책이 참 좋은 이유는 한시를 잘 풀이해 놓았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한시 이야기를 하면서 함께 곁들여진 선인들의 살아간 이야기가 양념이 되어 책을 참 맛깔스럽게 만들었다는 거다.  

한창 책을 읽고 있는데 남편이 하는 말이 이 분이 쓰신 <<미쳐야 미친다>>라는 책이 있다면서 들려준 이야기. 한 선비가 과거장에 가서 과거 시험을 보는데 그 글씨가 왕희지체더란다. 그래서 그 글씨에 감탄하여 답안을 내지 않고 들고 나왔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했다. 그 이야기를 이 책에서 만났다.  

옛말에 '미치지 않으면 미치지 못한다( 不狂不及)'이라는 말이 있단다. 무슨 일이든지 미친 듯한 열정으로 하지 않으면 큰 성취를 이룰 수 없다는 뜻. 조선시대 유명한 서예가 중에 최흥효라는 라가 있었다. 평소에는 수백 번씩 연습해도 잘 써 지지 않던 욍희지의 글씨체가 시험장에서 꼭 같이 써 졌더란다. 그래서 자기 글씨에 그만 도취되어 하루 종일 그 글자만 바라보다 답안을 내기가 너무 아까워서 시험을 치고 있다는 사실마저 까맣게 잊고 그 답안을 들고 왔더란다.  

위대한 예술은 자기를 잊는 아름다운 몰두 속에서 탄생하는 것이라는 예화로 이것 외에 아주 재미있는 이야기를 가득 풀어 놓으셨다.  

열일곱 번째 이야기인 '간결한 것이 좋다'에서는  시인은 말하지 않으면서, 웅변보다 더 큰 효과를 거두려는 사람이다. 좋은 시는 절대로 다 말해주지 않는다. 라는 말이 나온다. 이 책을 읽다보면 이렇게 시를 이해하는 법, 그 속에 숨은 뜻을 찾아내는 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를 짓는 법, 의미를 담는 법에 대한 이해도 할 수 있게 된다.  

딱딱할 법한 한시를 풀어내기 위해 작가가 곁들여 둔 이야기가 무척이나 재밌다. 시간을 내어 한 번 더 꼭 읽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