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드랑 나랑 함께 살아요! 그림책 보물창고 48
낸시 코펠트 지음, 신형건 옮김, 트리샤 투사 그림 / 보물창고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프레드랑 함께 사는 아이. 프레드는 강아지.  

엄마, 아빠랑은 함께 살지 못 해도 언제나 프레드랑은 함께 살 수 있어 그나마 다행인 아이. 

우리 아이들에게 이 이야기를 읽어주고는 이 이야기의 의미를 물으니 도통 이해를 하지 못 한다. 왜 얘는 어떤 때는 엄마랑 살고, 어떤 때는 아빠랑 사는 걸까? 하고 물으니 같은 집에서 엄마랑 놀 때도 있고 아빠랑 놀 때도 있는 것 아니냐고. 그렇담 왜 침대가 두 개나 될까? 하고 물으니 이 방에는 이런 침대, 저 방에는 저런 침대 놓고 사나 보단다. 이혼 가정이라는 말 자체를 아직 이해하지 못 하고 있는 우리 아이에게는 이 책이 여간 시시한 것이 아닌가 보다. 

반면, 어린 나이지만 이혼 가정의 아픔을 경험한 아이들이라면 (주변에도 이런 아이들이 있다.) 이 책은 너무 슬퍼서 보기 힘든 책이리라는 생각이 든다. 어린 아이들의 슬픔을 생각하니 더욱 마음이 짠하다.  

차라리, 배빗콜의 <<따로따로 행복하게>>라는 책이었더라면 좀 더 쿨하게 현실을 받아들일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어린 아이들이라도 말이다. 하지만, 이 책은 너무 슬프다.  

아이는 웃고 있고, 예전과 같은 학교에 다니며 예전과 같은 친구들이랑 아무 문제 없이 어울리고 있지만, 집에 돌아오면 상황은 예전과 같지 않다는 사실... 언제나 나랑 함께 사는 프레드는 엄마 집에서도 아빠 집에서도 말썽이다. "요놈의 개를 어쩌면 좋아?"하고 말하며 찡얼거리고 투덜대던 엄마, 아빠는 "난 프레드랑 살 수가 없어!"라고 외치고 만다. "죄송해요. 하지만 프레드는 엄마나 아빠랑 살지 않아도 돼요. 프레드는 나랑 살 거니까요!"라는 대답 속에서 느껴지는 묘한 반항! 결국 나와 엄마, 아빠는 프레드를 위한 특별한 계획을 세우고 프레드랑 함께 사는 방법을 찾게 된다. 그것이 나와 함께 사는 방법이기도 하기에.  

엄마, 아빠가 이렇게 하면 함께 살 수 있다는 것을 진작 알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아니, 지금이라도 알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개와 함께 사는 방법도 이렇게 잘 생각해 내는 분들이, 서로 화해하면서 맞추어 주면서 살아가면 우리 가족도 그렇게 살 수 있는 것을! 프레드랑만 살아서 행복할 리가 없다. 아이는 엄마, 아빠랑 함께 살고 싶은 것을! (이 책 너무 슬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