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마인드 맵 - 사고력 중심의 두뇌개발프로그램 사계절 마인드 맵 시리즈 1
한국부잔센터 엮음 / 사계절 / 2002년 4월
평점 :
품절


마인드맵이라는 용어를 알게 된 것은 대학 때였다. 언니가 아주 두꺼운 책을 하나 샀는데, 글자도 무지 많은데, 이상야릇한 꼬부랑 선으로 연결된 그림도 많았다.(예시 그림) 읽으려고 시도하다 결국 못 읽고 만 책 중의 하나였다.  

그러다 발령을 받았다. 내가 발령 받은 시기는 우리 나라가 '열린 교육'으로 몸살을 앓던 시기였다. 열린교육 연수에 가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던 마인드 맵.  

그러다 열린 교육이 흐지부지 되고... 그래도 마인드맵은 여전히 교과서에 여러 번 활용되었다. 국어과에서는 개요짜기로 등장하고, 도덕과에서는 덕목을 정리 해 보는 것으로 이용 되었다.  

아이들은 잘 아는 것처럼 마인드맵을 쓱싹쓱싹 했지만, 뭔가 잘 못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만 했다. 어떻게 하면 제대로 가르칠 수 있을까? 맘만 먹고는 공부를 게을리 했다.  

작년이었다. 아이들을 참 잘 지도하는 후배샘이 있었다. 한 학기를 마치고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이야기 해 보라고 하니 아이들이 선생님 덕분에 사회 교과가 너무 재미있게 되었다고 이야기 했단다. 그러면서 방실 웃는 모습~ 그 모습이 참 예뻐 보였다. 그 반은 성적이 워낙이 안 좋았던 우리 반이랑 달리 성적이 월등히 좋은 반이었다. 학기초 기초 학력 평가 결과에서도 월등히 뛰어났던 그 반은 구성원이 무척 좋기도 했지만 실력도 괜찮은 아이들에게 괜찮은 지도법으로 참 괜찮은 지도를 하여 그 성적이 월등히 향상 되도록 지도했으니... 선생님의 힘도 대단했다는 생각이 든다.

그 샘이 선택한 노트 정리법이 바로 마인드 맵이었다. "샘, 마인드 맵은 가지별로 색깔도 달리하고 하면 좋다던데..." "그런거 안 해도 괜찮아요. 상관 없어요." 그런다. 그 샘은 그림을 참 잘 그리는 선생님인지라 마인드 맵 기법에서 요구하는 조각 그림(?)도 되는 사람이었고 충분한 교재 연구를 통해 아이들에게 노트 필기를 마인드 맵으로 확실히 해 주었다. 그 노트 나도 써 보고 싶어 잘 된 것으로 2부 복사 해 두었는데, 올해 6학년을 다시 할 기회를 얻지 못해... 다음에 활용 해야겠다.  

마인드 맵이라... 기억저장소에 어떻게 하면 기억을 확실하게 해서 오래도록 이미지화 시키는가 하는 거다. 잘 배우고 익히면 중요 내용들을 이미지화 하여 암기하는데 무척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이 책은 초등학생도 볼 수 있게 참으로 쉽게 쓰여져 있는 책이다. 물론 아이들이 읽기에는 조금 딱딱한 내용에 속한다. 하지만... 읽어 볼 수 있다면 초등학생도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물론 아동용 도서처럼 보이는 이 책은 어른이 읽어도 좋을 것이다.  

이미지화를 좀 더 잘 하기 위해 그림을 잘 못 그리는 나는 김충원 아저씨의 도움을 받아 조각 그림 공부도 좀 해 두어야겠다. 물론 그림을 못 그려도 마인드 맵화 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겠지만 말이다. 짬 내어 한 번 더 읽어 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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