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갭의 샘물 눈높이 어린이 문고 5
나탈리 배비트 지음, 최순희 옮김 / 대교출판 / 200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들은 끝없이 살기를 소망한다. 그 소망이 빚어낼 수 있는 불행이 있으니... 바로 이 책을 통해 만나 볼 수 있겠다.  

트리갭을 지나는 중에 샘물을 함께 마셨던 가족들과 말은 자신들이 시간이 지나도 죽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그 비밀은 그 물을 함께 마시지 않은 큰 아들의 가족(아내와 아이)을 떠나게 만들었고, 그 가족만의 비밀인 채로 남아 있게 된다. 그런데, 이 비밀을 두 사람이 더 알게 되면서 사건이 시작된다.  

위니는 아주 더운 어느 날, 집 밖을 나섰다가 샘물이 솟아나는 곳을 돌을 막았다 떼어냈다 하는 한 소년을 만나게 되고 그 물을 마시고 싶어 하지만, 그 물을 마셔서는 안 된다는 말을 듣게 된다. 죽지 않는다는 것, 늙지 않는다는 것은 저주 받은 일임을 잘 알고 있는 제시네 가족은 이 샘물 때문에 위니를 뜻하지 않게 납치(?)하게 된다.  

그리고 또 한 사람, 늙지 않는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그 비밀을 캐기 위해서 그 가족을 미행하여 드디어 정체를 알아 내게 된 노란 옷을 입은 사내는 위니의 가족에게서 위니를 구해주는 댓가로 숲을 얻게 되고, 그리고 그 샘물로 거액의 돈을 벌어들일 속셈을 가지고 있다. 결국 그는 그 비밀을 지키고 싶은 제시의 엄마인 매에 의해 죽임을 당하게 되는데... 아이들 작품에서 살인(그 정당성을 떠나서)을 만난 일은 잘 없었는데, 그런 점에서 이 책이 조금 야릇한 느낌이 들었다. 매는 납치범으로 쫓기다가 다시 살인범이 되어 감옥에 갇히게 되고 그로 인해 교수대에 사형당할 운명에 놓이게 되는데... 죽지 않는 것 때문에 한 자리에 오래 살지 못하고 떠돌이 생활을 하는 사람들, 그리고 결코 죽을 수 없는 그들의 정체가 밝혀진다면 어떻게 될까? 결국 위니는 한 번 더 가족의 걱정을 사게 되겠지만, 매를 대신하여 감옥 속에 들어가(솜씨 좋은 목수인 형 마일스가 감옥의 창문을 뜯어내고 매가 앉은 자리에 위니를 놓아두고는) 제시의 가족이 도망갈 시간을 벌어 준다. 제시는 위니에게 트리갭의 샘물을 주면서 잘 보관하고 있다가 자기처럼 17살이 되면 그 샘물을 마시고 자기랑 떠나자고, 그리고 결혼도 하자고 이야기 하면서 샘물을 준다. 그 샘물을 잘 보관한 위니는 과연 샘물을 마시게 될까? 

이 책은 색다른 방법으로 어린 아이들에게 죽음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죽을 수 있다는 것은 축복이라는 사실을 알게 해 주는 참으로 대단한 책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망찬샘 2009-04-17 06: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의 의미를 새롭게 알았습니다. 죽음이 두려워진 딸 아이... 할머니의 죽음을 겪은 뒤로 요즘 갑자기 죽음을 고민하는 모습이 걱정스러웠습니다. 그 때, 이 이야기를 들려 주고 죽는다는 것이 무섭고 나쁘지만은 않다고 이야기 해 주니 잘 이해하더라구요. 책의 힘은 대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