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전 재미있다! 우리 고전 1
이혜숙 지음, 김성민 그림 / 창비 / 200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비의 '재미있다 우리 고전 시리즈'를 수집하고 있다. 지금 여섯 권을 모았다.  

우리가 흔히 이런 정도의 이야기는 아이들이 다 읽었을 것이며 다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학교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면서 이야기 해 보라고 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이야기 하기를 힘들어 한다. 중요 대목들은 다 알고 있지만, 제대로 된 책으로 만난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한 점에서 창비의 우리고전 시리즈는 한없이 반갑다.  

구비전승 문학이라는게 워낙 갈래가 많고 입으로 전해 내려오다 보니 중간 흐름은 각양각색이다. 현재 나와 있는 어린이 전래 그림책만 해도 출판사마다 이야기가 조금씩 다른데, 아이들은 그 부분에 대해서 무척 이상하게 생각하는 듯하다. 가령 <<여우 누이>>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 주면서 호리병을 던졌다고 하면 '내가 읽은 책은 구슬이었는데...' 하는 식으로 왜 이야기가 다르냐고 따진다. 전해 내려오다가 호리병도 되고 구슬도 된다고 이야기를 해 주는데... 토끼전 또한 많은 이본이 있고, 저자가 어린이와 청소년이 읽기 쉽도록 하기 위해 그러한 이본들을 최대한 참고하여 새롭게 고쳐쓰기도 했음을 밝혀 두고 있다.  

이 책에서는 토끼가 용궁에 두 번 잡혀 간다. 두 번을 다 무사히 탈출하는 지혜가 놀라운 반면 두 번이나 토끼에게 당하는 용궁 사람들이 한없이 어리석어 보인다. 첫 번째 별주부에게 잡혀가서 간을 두고 왔다고 거짓말 해서 다시 육지로 달아나는 것까지는 모르는 아이들이 없을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영리한 토끼를 두 번 잡아가기가 쉽지 않았을 텐데, 어떤 방식으로 두 번이나 데려 갈 수 있었는지를 만나보는 재미가 있다. 토끼의 꾀를 넘어서는 여우의 교활함이랄까 치밀함이랄까...  

책의 두께는 부담스럽지 않아 읽기가 쉽고, 알고 있는 듯하나 정확하게 잘 알고 있지 못하고 있는 이야기를 정확하게 만날 수 있어 좋고, 이러한 이야기들의 결말은 쓴 사람에 따라 달라져서 여러 형태를 취하기도 한다는 것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게 잘 써둔 해설이 있어 더욱 좋은 책이다.  

두 번이나 용궁에서 탈출 했으니 토끼는 영웅이 될 법도 하다. 그 영웅담을 다 늘어놓기 너무 힘이 들어 한 권의 책으로 써서 후대에 남기려고 하는 토생원의 지혜가 놀라워라. 이렇게 하여 이야기책으로 남은 것은 '토끼전', '별주부전', '토처사전', '토공전' 따위고 노래로 지어진 것은 '수궁가', '토별가' 등이라고 마무리 되어 있다.  

아이들이 가볍게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