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강물처럼
파울로 코엘료 지음, 박경희 옮김 / 문학동네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유명한 작가란다. 하지만, 작가의 책을 한 권도 읽지 못헀다. 알라딘 메인에 여러 차례 떴지만, 작가에 대한 관심도 없었고(잘 알지 못해서) 이 책을 읽을 마음도 별로 없었다. 그런데, 후배가 이런저런 이유로 고맙다고 이 책을 선물 해 주었다. 고마울 일 한 것 하나도 없이 덥썩 선물 받기가 참 뭣했지만, 참 좋은 책이라는 소문이 있어서 샀노라 수줍게 전하는 그 손길이 너무 고마워 책을 만나게 되었다. 

잔잔한 감동. 어디선가 만난 듯한 이야기, 다른 사람으로부터 전해 들은 이야기, 자신의 묵상으로 얻은 이야기 등... 감동적인 짧은 이야기들이 여러 편 있었다.  

그 중 '연필 같은 사람'이라는 글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연필이 가진 다섯 가지 특징 중 쓰던 걸 멈추고 연필을 깎기도 해야 한다는 것, 항상 흔적을 남긴다는 것, 연필심지처럼 마음의 중심을 잡고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는 것 등이 기억에 남는다.  또, 칭기즈 칸과 매의 일화에서 알려 준 '분노로 행한 일은 실패하게 마련이다.'와 '설령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을 하더라도, 벗은 여전히 벗이다.'는 것도 마음에 한 번 더 새겨 본다. 남의 정원이 엉망인 것을 간섭하느라 바쁜 사람은 그 일 때문에 너무 바빠 자신의 정원의 꽃과 나무를 돌볼 틈이 없다는 것은 자신의 결점에는 관대하고 남의 작은 티에는 매서운 모순 된 우리의 삶을 돌아보게 한다. 

여러 이야기 중 다시는 펼쳐지지 않을 책에 대한 소유욕을 버리고 책을 여행시키고 있다는 말이 오래도록 맘에 남았다. 자신의 서가의 책을 400권으로 제한하고자 한다는 저자는 자신이 품고 있는 것 보다 더 가치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책을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 지역 공공도서관에 기증하거나 한다고 한다. 샘물처럼 끝없이 샘솟고 있는 책에 대한 욕심을 주체할 수 없는 현재의 나를 돌아보게 하는 말이었다.  

사람은 누구나 죽는다. 그 죽음의 순간을 어떻게 맞이해야 할까하는 나름의 준비가 있어야 함을 이 책을 통해 묵상할 수 있었다. 특이했던 작가의 이력, 그 이력과 함께 풍요로운 노년의 봄을 맞이하고 있는 작가가 무척 아름다워 보였다. 그가 썼다는 소설들이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