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하고 아름다운 패션의 역사 아찔한 세계사 박물관 2
리처드 플랫 지음, 노희성 외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아찔한 세계사 박물관 02편

01편에서 만났던 특이하고 기이한 정보들 때문에 은근히 기대를 하면서 책을 보았다. 기이한 정도는 전편보다 많이 약했지만, 아이들의 관심을 끌기에는 부족함이 없다.

시대와 장소에 따라 미의 기준이 다를 수 있었다는 것. 고대(책에서는 석기시대로 나온다.)에는 다산이 중요했기 때문에 풍만한 가슴과 엉덩이가 중요했다는 사실 등은 아이들에게 새로운 정보일 수 있겠다. 벽화 등에서 살펴 본 고대 의상들의 특징도 하나하나 짚어 주고 있고, 사치 금지법이나 복장 금지령 등도 나에게는 새로운 정보였다. 1680년대 중국에서는 황제의 친구들과 가족들을 제외하고는 노란색 옷을 입지 않았다는 사실도 새롭다.

머리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나무로 만든 틀에 머리를 올려놓고 잠을 잔 게이샤, 불편하기 그지없었던 크리놀린(19세기 서양 여자들이 스커트를 부풀게 하기 위하여 버팀살을 넣어 만든, 스커트 밑에 받쳐 입은 속치마), 가는 허리를 만들기 위해 숨을 쉴 수 없을 만큼 조아대었던 코르셋(변비, 소화불량, 호흡곤란을 넘어 장기파열로 목숨을 앗아가기도 했다니, 세상에나~), 납작한 뒤통수를 만들기 위해 사용된 미국 원주민들의 크레이들보드(지게 모양의 아기 받침대 정도로 해석하면 될까?), 전족으로 인해 겪은 끔직한 고통들(1000년 전 중국 남성들은 전족을 하지 않은 여성과는 결혼도 하지 않았단다. 전족을 한 여자들은 동여맨 끈 때문에 발가락이 부러지고, 발이 기형으로 변하며 불구가 되기도 했지만, 그래도 그것을 미와 부의 상징으로 알았다고 하니, 정말 말도 안 돼, 말도 안 돼!!!), 그리고 높이 75cm의 초핀(구두), 성형과 피어싱(온 얼굴, 머리, 귀 등에 175개의 피어싱을 한 사람의 사진을 보면 에구머니나 할 일이다.)... 화장이 살인 무기로 사용했다는 사실 등. 흥미진진하고 오싹 소름이 돋는 이야기들로 가득한 이 책은 페이지에 비해 비싼 가격이지만, 정말 신기한 이야기들이 많이 들어 있어 그 값을 충분히 한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통해서 세상에는 참 별난 사람도 다 있구나, 역사 속에 신기한 일들도 다 있구나... 하면서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겠다. 으~~~ 하는 말도 책을 읽으면서 제법 하게 되겠지만, 색다른 경험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