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해요 삼국시대 앗, 우리 것이 좋은 거야! 1
남경태 지음, 변영우 그림 / 주니어김영사 / 1999년 11월
평점 :
절판


6학년 1학기 사회를 배우면서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 편지>>를 참 많이 참고했었다. (6학년 아이들은 이 책을 꼭 읽어보면 좋겠다.) 그런데, 이 책도 한국사 편지 못지 않게 아이들에게 역사에 대한 힘을 키워 줄 수 있으리라는 확신이 들게 하는 책이다.

먼저, 3이라는 숫자의 의미

1. 세 개의 (고)조선-단군조선, 기자조선, 위만조선

2. 세 개의 한국-마한(-->백제), 진한(--->신라), 변한(--->가야)

3. 삼국 시대-고구려, 백제, 신라(사실은 가야를 포함해서 4국 시대라 해야...)

4. 후삼국 시대-후고구려, 후백제, 신라(발해 포함하면 사국시대--->통일신라와 발해)

기억하고 싶은 것들

1. 백제의 원래 이름은 십제

2. 신라에만 있었던 세 명의 여왕-선덕, 진덕, 진성(골품제도 땜에)

3. 김춘추는 최초의 진골 출신 왕(태종 무열왕). 그의 아들 문무왕

4. 을지문덕의 살수대첩(수)과 양만춘의 안시성 싸움(당)

5. 660년 백제 멸망, 676년 고구려 멸망(통일신라의 성립)

6. 삼국의 왕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총 115명)

고-고국천왕, 광개토왕, 장수왕/백-근초고왕, 개로왕, 성왕/신-미추왕, 법흥왕, 진흥왕, 문무왕

7. 위인들

고-명림답부, 을파소, 온달, 연개소문/신-박제상, 거칠부, 김유신, /백-성충과 윤충, 계백, 복신

8. 발해의 진짜 이름은 진국

(발해란 원래 나라 이름을 뜻하는 말로 중국에는 이런 지명이 수십 군데나 있다. 698년). 중국에서는 진국을 중국의 한 부분으로 보고 있어서 발해의 유적을 자기 나라 한 지방의 문화재쯤으로 취급하고 있다.

쭉 읽어보면 역사적 사실들이 제대로 줄을 서서 머리 속으로 들어오는 느낌이 든다. 이 책이 마음에 들어 같은 작가가 쓴 고려시대 책도 한 권 샀다. 앗! 시리즈~ 읽어볼 만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09-07 1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시리즈가 영역을 많이 확대했군요. 우리가 즐겨보던 시기엔 이런 책이 없었던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