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친구 웅진 세계그림책 125
앤서니 브라운 지음, 장미란 옮김 / 웅진주니어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www.iqeqcq.com

동원육영재단에서 받은 책. 이 책을 고른 이유는 너무나도 유명한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최근 그림책이라는 것과 다른 책에 비해 값이 조금 많이 비싸보인다는 것. 공짜로 주시는 것이니 이왕이면 제대로 챙기자는 속셈에서 비롯되었다.

그림책의 맛이란 여러 번 읽어야 그 진가를 발휘한다는 것을 느낄 때가 많다. 처음 책을 대충 읽으면서, 작가의 명성에 조금 딸린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두 번째 읽으니 맛이 조금 다르다.

먼저, 딸 아이가 장미꽃 속에 들어 있는 고릴라와 예쁜이(고양이)의 그림을 발견했다. 앤서니 브라운 책의 숨은 그림찾기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었다.

이야기는 아주 간단하다. 사람의 말을 손짓 말로 할 수 있는 동물원의 고릴라가 친구가 필요하다고 하자, 같은 고릴라가 없어서 동물원 사람들은 '예쁜이'라는 고양이를 친구로 주게 된다. 둘은 무지 사이가 좋다. 모든 것을 같이 하게 되니 말이다. 딸 아이는 응가도 같이 한다며 그 장면을 보면서 막 좋아한다. 커다란 고릴라와 작은 고양이의 대비가 아이의 동심을 흔들었나 보다. 그러던 중 고릴라가 TV를 보다가 너무너무 화가 나서 TV를 부숴버리는 사건이 일어난다. 이러다간 예쁜이가 위험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고릴라와 예쁜이를 떨어뜨려야겠다는 결정이 내려지는 것을 보고, 예쁜이는 알통을 드러내 보이며 '내가 그랬어요! 텔레비전을 부순 건 바로 나예요!'하며 미소 짓는다. 그리고 둘은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더란다.

고릴라는 왜 무지무지 화가 났을까? 앤서니 브라운은 영화 킹콩을 보고, 고릴라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고 하며, 그의 그림 속에는 윌리라는 독특한 캐릭터로 등장하기도 한다. 아마도 사람과 손짓 말을 할 줄 아는 고릴라가 본 TV장면은 킹콩의 한 장면인 것 같다. 동족이 나쁘게 묘사되어 있는 것에 무지 화가 치밀어 오른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맞나???)

이 책은 친구의 의미를 아직 잘 모르는 유아에게 어렴풋하게나마 그 의미를 알려 주리라 생각한다. 친구란 힘으로 구별지어 지는 것이 아닌 것처럼 크기로 결정되는 것도 아니라는 것. 서로 맘이 통하면 된다는 것. 그리고 친구를 위해서는 잘못도 덮어 써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 같은 거 말이다.

앤서니 브라운의 고릴라 그림은 정말이지 걸작이다. 고릴라 작가답다.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09-01 08: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도 아직 만나지 못한... 앤서니 브라운 이름만으로도 기대되는 책!^^

희망찬샘 2008-09-01 20:40   좋아요 0 | URL
작가의 책을 모두 다 지르고 싶은 맘이 굴뚝 같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