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교실 만들기」


    ▣제재 : 생각하는 글읽기

           (같은 주제의 다른 책 읽기)

    ▣주제 : 다른 책 속에 들어 있는 공통의 주제 찾기

재량 교수․학습 지도안

가. 제재 : 생각하는 글읽기-같은 주제의 다른 책 읽기(1/1)

나. 학습목표 : 같은 주제를 가진 여러 가지 책을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눌 수 있다.

다. 본시학습전개

 



책 제목


까막눈 삼디기』,『짜장 짬뽕 탕수육』,

『내겐 드레스 백 벌이 있어』,『까마귀 소년』,

『양파의 왕따 일기』,『내짝꿍 최영대』


시간


40분


학습주제


 차별 문제를 함께 생각하기


학습목표


 같은 주제를 가진 여러 가지 책을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눌 수 있다.



단계

(시간)


학습

과정


교수․학습과정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5′)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T:오늘 준비 된 6권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T:우리가 읽은 책 중에 <양파의 왕따 일기>라는 책이 있네요. 왕따가 무슨 말일까요?

 

 

T:오늘 우리는 ‘따로 또 같이 읽은 책’을 가지고 이야기 해 볼 생각입니다. 이 책들이 가진 공통점을 생각해 보면 오늘 공부할 문제를 찾을 수 있답니다.


S1:왕따 이야기입니다.

S2:따돌린다는 뜻입니다. S2:친구들이 같이 놀아주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6권의 책 준비하기

 

 


‘따로 또 같이 읽은 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여 봅시다.

‘왕따’문제를 함께 생각하여 봅시다.


탐색

(5′)


활동

안내


T:오늘 공부할 활동에 대하여 안내하겠습니다.

(활동 1)독서퀴즈대회(스피드 퀴즈)

(활동 2) 작은 책 만들기

(활동 3) 발표하기

로 진행하겠습니다.


 


•연진숙선생님의 스피드 퀴즈 플래시 툴 이용하기

•민서아빠의

‘작은 책’만들기 툴 응용하기


활동

(25′)


단계별 활동


T : 플래시 스피드 퀴즈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모둠의 대표 어린이는 퀴즈에 답을 하고 나머지 친구들은 친구가 문제를 풀 수 있도록 그 단어에 해당하는 책 내용을 잘 생각하여 설명 해 주도록 합니다. 모르는 경우는 ‘통과’라고 외쳐주기 바랍니다. 제한 시간은 60초입니다.(활동 1 진행)

 

T : TV화면을 보면서 책 속 주인공들을 만나 봅시다. (활동2 진행 준비)

T: 각 모둠에서 읽은 책을 바탕으로 나만의 ‘작은 책’을 만들어 봅시다.(활동2 진행)

작은 책 만들기에 포함될 내용은 ‘놀림받은 친구가 되어 일기쓰기’, ‘놀린 친구가 되어 사과의 글 쓰기’, ‘인상깊은 장면 그리기’, ‘나의 약속 정하기’입니다.

 

T : 사과의 글이나, 나의 약속 등을 발표하여 봅시다.(활동3 진행)


 


플래시

 

 

 

 

 

 

 

 

 

PPT 자료 제시

 

 

 

작은책 준비


정리

(5′)


활동 정리

 

 

 

 

 

 

 

차시예고


T:이 책들이 오늘 우리에게 공통적으로 해 주는 이야기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T:오늘 공부한 내용을 잘 생각하며 다른 친구들을 놀려서 친구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친구가 되지 않길 바랍니다. 또 괴롭힘을 당하는 친구를 보면서 모르는척 하는 친구가 되지 않길 바랍니다.

 

다음 재량 시간에는 미하엘 엔데의 멋진 동화책을 함께 만나보도록 합시다.


S1: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라는 이야기입니다. S2:친구들을 따돌리지 말라는 이야기를 해 줍니다.


 

 

 

 

 

  



라. 평가 계획



평가 관점


평가 시기


평가 방법


  책의 주제를 잘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잘 표현하였는가?


학습 후


작은 책 만들기 작품을 친구들과 함께 감상하면서 상호 평가하기


마. 참고사항
◈스피드 퀴즈 플래시 툴(연진숙 선생님의 자료를 이용하였습니다.)


◈다양한 시각의 책읽기 안내하기

학교 차원의 아침독서 20분이 실시되고 있어 아이들은 넉넉한 시간 속에서 책을 만나고 있다. 여기에 책에 대한 적절한 소개가 함께 한다면 아이들이 책읽기는 훨씬 풍요로워지리라 여기기에 다음과 같은 단계를 밟아 그들의 책읽기를 돕고 있다. 이 중 본시안에 주제별 책읽기에 해당하는 것임을 미리 밝혀 둔다.

1) 월별 권장도서 읽기

우리 반 교실의 독서환경판에는 ‘이 달의 책’과 ‘내가 읽은 책’이 함께 게시되어 있다. 이 달의 책에는 각 달의 연중 계획과 연계하여 주제를 정한 후 아이들이 꼭 읽었으면 하는 그 달의 책을 4권 이상 정하고, 다 읽은 책은 ‘내가 읽은 책’에 스티커를 붙이게 한다. 해당하는 책 4권을 모두 읽은 아동들에게는 스티커로 보상하고 있는데, 특별한 책 소개가 없어도 아이들은 책에 흥미를 가지게 되어 책읽기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2) 주제별 책읽기
-본시안을 참고하면 되겠다.


작은책 내용에 포함 된 것

 ♥놀림받은 친구가 되어 일기쓰기

 ♡놀린 친구가 되어 사과의 글 쓰기

 ♥인상깊은 장면 그리기

 ♡나의 약속 정하기


3)작가별 책읽기

내가 읽는 책의 작가에 대해 알고 읽는다면 책의 재미를 더할 수 있다고 여겨 같은 작가의 책을 여러 권 소개하면서 작가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다. 아이들의 책 읽기를 풍요롭게 할 수 있다. 다음 작가들에 대해 조금 더 집중하여 소개한다.


앤서니 브라운


『터널』, 『고릴라』, 『돼지책』, 『미술관에 간 윌리』, 『축구선수 윌리』


존 버닝햄과 헬린 옥슨버리


『지각대장 존』, 『알도』, 『셜리야 물가에 가지 마』/『아기늑대 세 마리와 못된 돼지』, 『곰 사냥을 떠나자』


미하엘 엔데


『냄배와 국자 전쟁』, 『마법의 설탕 두 조각』, 『모모』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내 이름은 삐삐롱스타킹』, 『사자왕 형제의 모험』, 『에밀은 사고뭉치』


황선미


『나쁜 어린이표』, 『초대받은 아이들』, 『일기 감추는 날』, 『들키고 싶은 비밀』, 『넌 누구야?』, 『마당을 나온 암탉』, 『처음 가진 열쇠』, 『나온의 숨어 있는 방』


고정욱


『아주 특별한 우리 형』, 『가방 들어주는 아이』, 『안내견 탄실이』,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지붕 위의 바이올린』


권정생


『강아지 똥』, 『도토리 예배당 종지기 아저씨』, 『몽실 언니』, 『밥데기 죽데기』, 『짱구네 고추밭 소동』


현덕


『너하고 안 놀아』, 『나비를 잡는 아버지』, 겨레아동문학선집 중『 물딱총』


4)소재별 책읽기

우리는 책을 읽으면서 이야기가 주는 교훈을 생각해 보는 버릇이 있다. 그것은 어린 시절부터 받은 교육의 영향 때문이다. 하지만 같은 이야기라도 다른 관점에서 해석해 볼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예전에는 『흥부 놀부』를 읽으면서 마음씨 착한 흥부와 욕심 많은 놀부의 이야기를 통해 권선징악을 배웠으나 요즘은 경제 개념 없는 흥부를 비판하기도 하고, 『토끼와 거북이』의 이야기에서는 잠자는 토끼를 깨우지 않고 저만 목표점을 향해 달려가는 몰인정한 인간상과 거북이를 연결시키거나 육지 생물 토끼와 바다 생물 거북이의 경주는 출발점부터 잘못 된 경주임을 꼬집는 경우도 있음을 아이들에게 이야기 해 주고 있다.
『백설 공주』를 읽은 아이들에게 『어린이를 위한 흑설 공주 이야기』를 통해 동화의 결말을 다른 방식으로 이끌어 낼 수도 있음을 알려주는 것은 고정관념을 깨는 좋은 자극이 될 것이다. 또, 아이들이 잘 아는 『아기 돼지 삼형제』이야기를 패러디 한 동화『아기 돼지 세 마리』,『아기돼지 세 자매』,『늑대가 들려주는 아기 돼지 삼형제』, 『늑대 삼형제와 못된 돼지』등을 소개 하여 주니 아이들은 책을 읽으면서 나름대로 뒷이야기를 상상해 본다거나 자신만의 이야기를 일기장에 꾸며보는 등의 모습을 보여 주었다.
「손톱 먹은 들쥐」를 현대판으로 재해석하고 꾸며 쓴 이야기인 『수일이와 수일이』이야기를 이용하여 뒷이야기 상상하기에 대한 공부도 해 볼 계획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