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대왕 - 사계절 1318 문고 7 사계절 1318 교양문고 7
크리스티네 뇌스트링거 지음, 유혜자 옮김 / 사계절 / 1998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생일 선물로 가져 갔던 지연이는 재미있게 읽었을까? 방학을 맞이하여 학급문고에 넣어 두었던 책들을 왕창 가지고 오면서 이 책을 가장 먼저 읽어 보게 되었다. 다 읽고 지연이가 읽으면서 힘들지는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했고, 도대체 우리에게 주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일까? 를 고민하게 했다. 솔직히 잘 모르겠다. 그래서 다른 분들의 리뷰를 읽어보면서 책의 내용을 한 번 더 되짚어 보았다. 

1. 볼프강-14살, 중1. 낮은 수학 성적으로 인해 유급될지도 모르는 불안감에 떨고 있다. 계속 늘어가는 수학 문제와 더불어 아버지의 사인을 받아야 하는데, 그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해결되지 않는 그 문제를 공부 잘 하는 누나 덕에 가뿐히 해결 해 낸다.

2. 아빠-마흔 살, 자동차 보험 회사의 과장. 엄격하다. 오이대왕을 식구들은 거부하지만, 아버지만은 다른 모습을 보인다. 권위적이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않는 모습이 오이대왕과 많이 닮아 있다.

3. 엄마-가족에게 희생 당하고 있다는 피해 의식으로 일상이 짜증스럽다. 아빠 몰래 쇼핑한 영수증을 숨기고 있다.

4. 마르티나 누나-아빠에 대한 불만을 담은 일기장을 갖고 있다. 엄격한 아빠와의 관계를 생각할 때 남자 친구와의 좀 더 친밀한 관계가 걱정스럽고 부담스럽다.

5. 동생 니키(닉)-마지막 장면에서 오이대왕의 실상을 알고도 오이대왕에 대한 연민을 버리지 못하여 처치하기보다는 다른 곳에 옮겨두고 온다. 아이다운 순수함으로 이해하면 될까? 악한 것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악한 것은 처벌 받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아직 용납할 수 없을 정도로 어리다고 보면 되지 않을까?

6. 할아버지-일흔살, 뇌졸증 후유증이 있으시지만, 지혜로우신 분이다.

정상적인 가족구성원인 듯하나 그 속에 알게 모르게 조금의 문제들이 있는 상태에서 우리 집에 트레페리덴 왕조의 구미-오리-2세 대왕이라는 오이대왕이 등장하게 된다. 반란으로 내쫓긴 몸으로 정치적 망명을 요청한다고 하지만, 식구들은 모두 반기지 않는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아빠만이 오이대왕을 받아들이게 된다. 아빠는 오이대왕을 기사에 특종으로 싣고 싶지만, 오이대왕은 사진에도 안 찍히고... 그건 그렇고 볼프강의 집에 오이대왕의 등장은 무엇을 의미할까? 오이대왕의 등장으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숨겨졌던 문제가 하나씩 밖으로 드러나게 되고, 그리고 가족의 힘으로 하나하나 해결 해 나가게 된다.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었던 그 일들이 가족이 하나가 될 때는 식은 죽먹기로 해결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아빠는 오이대왕에게 속아 자기 집 지하실에 있는 구미오리들의 거주지를 물바다로 만들어 없앨 계획을 가지지만 결국 오이대왕의 거짓된 실상은 가족들에 의해 파헤쳐지게 된다. 이 과정에서 가족간의 불신은 하나하나 해결이 되고, 문제상황들을 잘 이겨냄으로써 불신이 가득한 볼프강 가족들은 서로를 믿으면서 하나가 되어 간다.

오이 대왕은 가족을 하나로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매개가 되었으며  이제 가족들은 더 이상 외롭지 않게 되었다.

글의 뜻이 언뜻 와 닿지는 않았으나 책은 제법 재미있게 읽혀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우리 집에는 오이대왕이 들어 올 자리를 만들어 두지 말아야겠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