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득이
김려령 지음 / 창비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사실 이 책 좀 싫었다. 처음에. 거대 출판사에서 막강한 돈을 뿌려 홍보하는, 책 많이 팔려고 자꾸자꾸 광고하는 내용없이 광고만 거한 그런 책인줄 오해했었다. 알라딘 열리기만 하면 이 책에 대한 광고가 가장 먼저 눈에 박혔다. 참으로 한참동안.

그러다 그 광고를 계속 보면서 이 책에 슬쩍 호기심이 생겼다. 4월 생일 주인공 강군이 이 책을 고르길래, 그래 잘 골랐다, 이 책 무지 인기더라... 이야기 해 주었다. 강군은 열심히 읽었으나, 아침독서 시간에만 읽어 진도가 많이 나가지 않았다.

그러다가 강군이 사정상 학교에 오지 않은 날, 내가 이 책을 슬쩍 봤는데... 책이 너무 재미있어 아침 독서 시간에 혼자 키득키득 소리 내어 웃고(우리 반 아이들 내가 어케 된 줄 알고 이상한 눈으로 쳐다 보지 않았을까?)... 뒷 이야기가 궁금해서 강군에게 부탁부탁 해서 정말 미안하지만, 내가 먼저 읽고 주겠노라 사정까지 했다. 그리고는 이런 일 저런 일 다 뒤로 하고 계속 읽었다.

똘아이 선생 똥주와 그 선생의 기찬 제자 완득이의 이야기. 청소년 소설로서 중학교 학생들이 읽기에 참 좋겠지만, 우리 반 친구들도 이 책을 무척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세상은 특별한 놈 두어명이 끌고 가는 거니까 너희들은 공부하지 마라는 똥주. 아이들에게 막 욕하고, 수급대상자인 제자의 햇반을 뺏아먹는 야비한(?) 인간으로 완득이를 교회에 가게 한 인물, "제발 똥주 좀 죽여 주십시오. ....거룩하고 전능하신 하나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하게 한 똥주의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모습. 그리고 그 속에서 아이들 사이에서 피어오르는 사랑 감정 등은 이 책의 독특한 매력이다. 욕하는 것 같으면서 욕 하는 것이 아닌, 나쁜 사람인 듯 하면서도 전혀 나쁘지 않은 멋진 사람들의 이야기가, 인간적인 향기가 물씬 풍겨나는 이 책은 최근 들어 읽은 책 중에 나를 가장 몰입하게 만든 책이다.

이 책에 욕도 진짜 많이 나온다. 그런데 욕이 이렇게 친근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니. 처음부터 끝까지 지리하다는 느낌없이 얼마나 속도감 있게 글이 읽히는지 모르겠다. 많이 가지지 못한, 상처 투성이인 성장기 청소년을 가엽고 애처럽게 보지 않는 담탱이 똥주가 나는 무척 맘에 든다. 그 아이에게 동정어린 시선이 아니라, 막말을 해 가면서도 완득이에게 원수를 사랑할 수 있게 해 준 담임선생님 동주님께 존경의 시선을 보내지 않을 수 없다.

재미있는 책 써 주신 작가님께 고개 숙여 감사하고 싶은 맘이다. ^^(작가님은 리뷰도 다 못 읽어보겠다. 너무 많아서... 참 좋겠다는 씰데없는 생각도 해 본다.^^-내가 작가라면 독자가 쓴 리뷰도 꼭 읽어보고 싶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다 보니.)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05-27 21: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재미있게 술술 읽히면서도 뭔가 찡~하는 울림이 있지요.
청소년들이 자기들 얘기라고 상당히 호응할 것 같아요.^^

희망찬샘 2008-05-28 14:58   좋아요 0 | URL
신기한 것 중 하나가 욕이 욕같지 않고, 즐거움을 준다는 것이었어요. 작가의 글솜씨에 홀딱 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