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만 얼굴의 루비
루비 브리지스 지음, 고은광순 옮김, 오정택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인종차별 문제. 우리 아이들이 피부로 제대로 느낄 수 있을까요? 어른인 저도 잘 느낄 수 없는데 말입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책을 통한 간접경험이라는 목표에 달성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흑백분리가 아닌 통합의 원칙에 따라 대법원은 법적으로 백인들만의 학교가 아닌 모두가 함께 다니는 학교가 되기를 각 학교에 명합니다. 하지만, 학교는 준비가 되지 않았고, 백인들은 이 일에 격분합니다.

역사적인 날 1960년 11월 14일. 시험을 통과한 루비가 학교에 처음 가던 날은 어른이 된 루비에게 잊혀지지 않는 기억을 남깁니다. 경찰의 호위를 받으며 학교에 가고 있고, 시위대는 학교를 에워싸며 고함을 지르고... 그리고 무엇보다 학교에 친구가 없다는 사실. 그 학교에 다니는 친구가 없었던 것이 아니라 루비와 같은 교실에서 공부할 친구가 하나도 없이 선생님과 루비의 1:1 수업으로만 공부를 했어야 했다는 사실은 어린 루비에게는 엄청난 사건이 아닐 수 없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수의 반대와 횡포 속에서도 소수의 지지자들 덕에 루비 브리지스는 자신을 관리할 줄 아는 어른으로 자랄 수 있었고, 이렇게 책을 내고, 강연회에 다닐 수도 있지 않았겠나 생각합니다. 지금까지와 다른 무엇인가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누군가 시련의 과정을 겪어야 하는데, 루비가 그 과정을 정말 혹독하게 치루어 내었다는 사실에, 그리고 그걸 승화시킬 수 있었다는 사실에 큰 갈채를 보내고 싶습니다.

표지의 그림. 정말 그림인지, 사진인지 모를 이 그림도 아이인 루비가 알지 못하는 시점에서 누군가 그린 것을 어른이 되어서야 알았고, 자신에 관한 책이 이미 나와 있었다는 것도 어른이 되어서야 알았답니다. 격동의 소용돌이 속에서 한 아이가 세상의 관심 중심에서 겪게 된 이야기를 소중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름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어려움을 잘 극복해 나가는 멋진 친구를 하나 만날 수도 있겠구요.


댓글(3)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05-27 09: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책이네요~ 서로 다름을 받아들이는 연습이 우리 사회에도 많이 필요한 것 같아요.
이 글을 읽으니 '사라 버스를 타다'가 생각났어요.^^

bookJourney 2008-05-27 17: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사라'가 생각났어요 ... ^^
그리고, 다른 이야기도 생각났지요. 얼마 전 한 아파트 주민들이, 자신의 아이들은 인근 임대 아파트 아이들과 다른 놀이터, 다른 학교에 다니기를 원한다는 얘기를 듣고는 너무나 기가 막혔습니다. 서로의 차이를 받아들이고, 함께 살아가는 법을 가르쳐야 하는 부모가 이 무슨 부끄러운 행동들인지 ... 외모의 차이 뿐만 아니라 사는 모습의 차이도 자연스럽게 인정하고 어울리는 연습이 필요한 것 같아요.

이 책은 '찜'했답니다. ^^

희망찬샘 2008-05-28 14:59   좋아요 0 | URL
함께 살아가는 법을 아이들이 잘 배우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