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렁이다 환경지킴이 1
차보금 글, 김영수 그림 / 사파리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그림을 보면서 무척 낯익다 싶어 작가 프로필을 보니, 너무나도 재미있게 읽었던 <<내 동생 싸게 팔아요>>의 그림작가의 작품이네요. 딸아이도 정말 여자 아이와 남자 아이의 얼굴이 똑같다며 좋아라 합니다.

징그럽게만 생각하는 지렁이가 우리 농사에 얼마나 큰 도움을 주는지를 이야기 해 주고 있습니다. 지렁이 흙톨이는 농약, 비료를 뿌린 봄이네 토마토 밭에서는 살 수 없어 두엄냄새 향긋한 강이네 밭으로 이사를 갑니다. 오동통촉촉 마을에 도착한 흙톨이는 수박 시소도 타고 배춧잎 미끄럼도 타고 두엄더미에서 신나게 놀면서 영양분이 듬뿍 든 흙을 먹고 올록볼록 똥도 쌉니다. 이러저리 지렁이들이 만든 작은 길로 빗물이 촉촉이 젖어 들면 흙은 포옥폭 건강한 숨을 쉽니다.

무더운 여름 일주일 내내 쉬지않고 내린 비로 봄이네 밭의 흙은 자꾸 쓸려 내려가고 토마토는 병들지만, 지렁이 덕에 더욱 건강해진 강이네 밭에 사는 토마토는 싱싱하게 잘 자라지요.

강이가 일러준 땅속 괴물이 하는 일을 알고 이제 봄이도 지렁이가 살 수 있는 환경으로 밭을 만들어서 ("아빠 농약은 절대 안 돼요.") 제대로 농사를 지으리라 맘 먹습니다.

유아들에게 지렁이의 유용성을 일러 주면서, 비료와 농약의 유해성도 일러 줄 수 있는 참 좋은 환경도서라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