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읽어야 할 만화 한자 교과서 2 되기 전에 시리즈 11
권욱 글 그림, 박원길 감수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은 만화라면 사족(四足)을 못 쓴다. 그냥 좋단다. 나도 어릴 때는 그랬다. 지금은 흥미를 많이 잃었지만, 잠을 자지 않고 만화를 봐도 그저 좋기만 했으니...

그런데, 만화이기는 하되, 아이들에게는 만화가 아닌 만화책들이 있다고 한다. (<<먼 나라 이웃 나라>>류의 만화들!) 즉, 아이들은 글이 많은 만화는 재미있게 보지 않는다는 거다. 그리고 만화로서의 가치를 하려면 읽는 도중 재미를 주고, 웃게 만드는 어떤 장치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이 책을 만나는 순간, 내가 느낀 첫 느낌은 “윽, 만화가 아니구나!” 였다.

물론 책에는 좋은 정보가 가득하다.

핵심이 되는 고사성어는 크게 적혀 있고, 붉은 색으로 상자가 색채우기 되어 있다. 그리고 각 한자 밑에는 음과 뜻이 적혀있다. 그리고 만화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고사성어에 좀 더 쉽게 접근하도록 하려는 장치이다. 그리고 아랫부분에는 다시 고사성어의 본래 뜻과 파생되어 사용되고 있는 뜻, 비슷한 말들로 상자를 묶어 잘 정리 해 두었다.

그런데, 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읽어야 할-이라는 말에서도 볼 수 있듯이, 수준은 높은 편이다. 학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아이가 한자에 대한 사전지식을 어느 정도 갖고 있느냐가 중요할 것 같다. 한자 자체가 생소하다면 이 책에 대한 동기유발은 실패할 확률이 높다. 사실, 나 또한 한자를 잘 몰라서 이 책에 대한 엄격한 평을 내리기가 조금 조심스럽고 미안하다. 그래서 한자급수 1급을 준비하고 있는 조카 녀석에게 이 책을 읽고 알고 있는 한자가 어느 정도인지, 도움이 되는지 물어 보고 싶었는데, 퇴짜 맞았다. (책 읽는 것이 싫은가보다. 이 책이 싫다는 뜻이 아님.)

일단, 어설프게 한자를 알고 있는 내게는 지적 호기심을 자극해 준다. 사자성어를 많이 들어 봤으나,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일일이 찾아보기 귀찮아 미뤄두었던 일을 이 책을 통해 할 수 있겠다. 파트별로 묶어 정리해 두어서 보기도 편하다.

이런 류의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것보다는 몇 개씩 꼭꼭 씹으며 읽는 것이 좋을 듯하다. 옆에 두고, 시시때때로 펼쳐 보아야겠다. 이 책은 만화로서 만나기 보다 사전의 의미로 만나면 더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